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이폰 최신 iOS로 업데이트 했다가…먹통 된 폰

<앵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최신 버전으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해야하는 경우가 가끔 있죠. 최근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을 업데이트 했다가 통화가 안되는 경우가 생기고 있는데 애플 측에서는 나몰라라 하고 있습니다.

유성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통화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멀쩡히 전원이 켜져 있는데도 다른 전화기로 통화를 시도하면 꺼져 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아이폰 이용자 : 인터넷도 잘 되고, 카카오톡 이런 것도 잘되는데 전화 기능만 작동을 안 하는 거죠. 이럴 때는 아이폰을 다시 껐다 켜야….]

지난 9월 아이폰의 최신 운영체제, iOS 9로 업데이트 하면서부터 생긴 현상입니다.

LTE 망은 인터넷 같은 데이터 통신과 음성 통화를 따로 관리하고 있는데, 가끔 음성통화 망을 찾지 못하는 겁니다.

이 경우, 음성통화가 자동으로 3G 망으로 바뀌면서 통화 품질이 떨어지거나, 3G 망이 없는 통신사의 아이폰은 아예 먹통이 되기도 합니다.

[이동통신사 관계자 : 최신 버전의 아이폰 운영체제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제조사에 개선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애플은 9월 이후 3차례나 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했지만, 이런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서영진/YMCA 시민중계실 간사 : 애플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서 업그레이드의 문제인지, 어떤 문제인지를 밝혀 내야하고 입장을 발표하는 게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 코리아 측은 대책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통신사로부터 문제가 있다는 내용은 접수했지만, 본사에 보고했는지 여부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황인석, 영상편집 : 하성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