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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바꿔도 못 고치는 수입차…소비자 피해

<앵커>

동네 카센터에서 수입차를 정비를 받을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됐지만, 넉 달이 넘도록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3조 5천억 원 규모의 정비 시장을 뺏기지 않으려는 수입차 업체의 횡포에 소비자 피해만 늘고 있습니다.

이호건 기자입니다.

<기자>

동네 카센터에 수입차 정비를 의뢰해봤습니다.

엔진오일과 타이어, 와이퍼 교환만 가능할 뿐 엔진이나 전자제어 장치 같은 복잡한 수리는 할 수 없습니다.

수입차 업체가 정비에 필요한 정보가 담긴 매뉴얼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박상춘/카센터 대표 : 실질적으로 정비 제원이나 그런 데이터가 제공이 어렵기 때문에 불편한 게 굉장히 많습니다.]

수입차 업체가 운영하는 공식 서비스센터에 가면 수리 기간이 국산 차 보다 2배 넘게 걸리고 비용도 평균 3배 가까이 비쌉니다.

이런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수입차 업체들이 매뉴얼을 비롯한 정비 관련 정보를 카센터에도 공개하도록 지난 7월 관련법이 개정됐지만, 넉 달째 시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입차 업체들의 버티기로 무슨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공개할지를 담은 고시발표가 미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 : 전문적 기술이나 이런 것도 되게 복잡한데 그런 내용들이 준비 안 돼 있는 상황인데…]

미국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수입차 업체들이 차량 보안 같은 민감한 정보를 뺀 정비 매뉴얼을 카센터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3조 5천억 원에 이르는 정비 시장을 내놓기 싫은 수입차 업체들의 버티기에 소비자들만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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