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물 밖에서 숨쉬고 걷기까지…'별에서 온 물고기?'

재채기 하는 원숭이 등 히말라야서 새롭게 발견된 희귀종

<앵커>

땅 위를 걷는 물고기와 재채기하는 원숭이. 실제로 있을까 싶은데요, 히말라야에서 새롭게 발견된 희귀 동물들입니다. 하지만 개발과 기후변화로 이마저도 멸종 위기에 놓였습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물고기가 지느러미를 흔들며 탁자 위를 빠르게 걸어나갑니다.

일명 '걷는 물고기'입니다.

최근 히말라야에서도 '걷는 물고기' 찬나 안드라오가 발견됐습니다.

공기 호흡이 가능해, 뭍에서도 400m 이상 걷고 사흘 이상 생존이 가능합니다.

[네이선/제임스 쿡 대학 연구원 : '걷는 물고기'는 물웅덩이에서 스스로 나와 뭍을 지나 다른 물웅덩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코가 없는 들창코원숭이 '스너비'입니다.

콧구멍이 하늘을 향해 있는 스너비는 비가 오면 코에 빗물이 고여 재채기를 하게 돼, '재채기 원숭이'로 불립니다.

세계야생생물기금이 공개한 지난 2009년부터 6년 동안 히말라야에서 발견된 새로운 동식물은 211종에 달합니다.

초고 음역대의 노래를 부르는 새와 파란 눈의 개구리 등 동물 78종과 새로운 바나나 등 식물 133종이 포함됐습니다.

[뢴뽀 예셰 돌지/부탄 농림부 장관 : 사회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히말라야 동부 지역은 지구의 보배 같은 곳입니다.]

관광객 증가와 지구 온난화에 따른 사막화로 동부 히말라야 지역 가운데 생물 서식지 보존이 이루어지는 곳은 25%에 불과합니다.

세계야생생물기금은 새로 발견되는 동식물의 대부분이 21세기 안에 멸종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홍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