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일각서 '北열병식 조롱'…中관영매체 이례적 '훈계'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을 놓고 중국 내 일각에서 조롱섞인 반응이 나오자 중국 관영매체가 이례적으로 '북한을 모욕 말라'는 훈계조 사설을 게재했습니다.

관영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는 오늘(12일) 자 사설에서 중국 인터넷에서 북한 열병식을 조롱하는 목소리와 비우호적 표현들이 일부 등장했다며 심지어 "한국, 미국, 일본 등 북한을 가장 적대시하는 국가들과 비교해서도 거슬린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그들의 이같은 조선에 대한 공개적 책망은 결코 본인들의 존엄을 반영하지 않는다"며 이는 또한 중국의 대북 태도를 대표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환구시보는 이어 북한이 걸어온 길과 개혁·개방 노선을 선택한 중국 사이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고, 중국과 비교해 북한이 더욱 많은 어려움에 놓여 있으며 국제제재를 받고 있는 것 등은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중국과 북한 사이에 핵 문제를 둘러싼 엄중한 갈등이 발생했다는 점 또한 사실"이라며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일부 중국인이 '압록강 건너편'을 조소하고 모욕할 이유는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관영매체의 이같은 보도는 중국 '권력서열 5위' 류윈산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의 방북을 계기로 형성된 '북중 관계의 정상화' 분위기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