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 연례 세일행사 된다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 연례 세일행사 된다
정부가 내수 진작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인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를 해마다 열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하고 좀 더 체계를 갖춰 진행하기로 했다"고 오늘(5일) 밝혔습니다.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는 11월 넷째주 목요일 추수감사절 이튿날 해마다 대규모 세일이 있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를 본떠 지은 이름입니다.

메르스 사태 이후 소비가 부진해지자, 정부가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같은 대규모 할인 행사를 전국에서 동시에 열어보자고 착안해 올해 처음 시작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2주 동안 이어집니다.

통상 겨울에 열리던 외국인 대상의 코리아 그랜드세일 행사를 8월 14일로 앞당겨 열고, 여기에 추석 대목이 겹치면서 추석 3주 전부터 연휴까지 백화점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 늘었습니다.

대형마트 매출은 6.7% 늘었고, 슈퍼마켓 9.7%, 아웃렛 매출도 13.8%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한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해 이런 소비 회복세를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한 기재부 관계자는 "각 유통업체가 자신들의 스케줄에 따라 진행하는 세일을 한꺼번에 하면 내국인은 세일 기간에 맞춰 소비를 늘릴 수 있고, 겸사겸사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 대해선 좀더 논의한 지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가 민간 주도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업체들을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