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위안부 문제' 제자리…한일 정상회담 '제자리'

<앵커>

지난 밤 뉴욕에선 한일 외교장관이 만났습니다. 한일 정상회담 성사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강제 위안부 사과 문제에서 일본의 태도 변화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뉴욕에서 박진호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서울에서 예정돼 있고, 이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도 거론되는 상황에서 양국 외교장관이 만났습니다.

일본의 기시다 외무상은 한일 정상 간 만남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습니다.

하지만 9차례에 걸쳐 양국 국장급 협의가 진행된 강제 위안부 문제에는 입장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측은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해결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유엔연설에서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을 때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윤병세/외교부 장관 : 이것이 앞으로 양국 관계 개선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점을 많이 얘기했고요.]

윤병세 외교장관은 최근 개정된 일본의 안보법제가 우리의 주권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투명하게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일본 측에 다시 전달했습니다.

한국의 동의 없이는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대한 군사적 개입을 할 수 없다는 것으로, 외교부는 이 문제에 대해선 한·미·일 간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쟁점인 위안부 문제가 진전을 보지 못하면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