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마트폰보다 '아뿔싸'…20대 이하 보행사고 급증

스마트폰보다 '아뿔싸'…20대 이하 보행사고 급증
최근 20대 이하 보행자 교통사고가 급증하고 있는데 스마트폰 이용이 중요한 원인으로 추정된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하태경 의원은 오늘(17일) 교통안전공단 국정감사에서 "스마트폰 보급대수가 4천만 대를 넘어가면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 개연성이 높아짐에도 대책이 전무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하 의원은 20대 이하 보행자 교통사고가 2010년 7천915건에서 2014년 1만9천450건으로 증가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의 '스마트폰 사용이 보행안전에 미치는 위험성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대·20대 연령층은 일반보도에서 45.9%, 횡단보도에서 24.2%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문자를 전송하거나 음악을 감상하는 등 위험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으면서 걸으면 자동차 경적소리에 대한 인지거리가 40∼75%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 의원은 "이 같은 사실을 종합해 보면 최근 20대 이하 젊은층의 보행 사고가 급증하는 원인 중 하나는 스마트폰 사용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교통안전공단에 촉구했습니다.

하 의원은 보행자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해외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미국 뉴저지에서는 보행 중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면 벌금 85달러에 처하도록 법제화돼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DC와 벨기에 앤트워프, 중국 충칭에는 아예 스마트폰 사용 전용 보행도로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