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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토종車 '샤오미되나'…현대차 중국서 고전

중국 토종車 '샤오미되나'…현대차 중국서 고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제조업체인 삼성전자에 이어 현대기아차마저 세계 최대 중국 시장에서 토종 업체들에 급격히 밀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중국 시장에서 중국 휴대전화 브랜드 '샤오미'에 일격을 당해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현대기아차마저 현지 업체들의 무차별 공세에 맥을 못 추고 있습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토종 브랜드인 장안기차는 극심한 경기 침체 속에서도 올해 1~7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44만6천여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53.4% 증가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또 다른 중국 브랜드 장성기차는 올해 1~7월 39만4천여대를 팔아 31.2%의 기록적인 판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지난 7월 한 달만 보더라도 장안기차는 4만2천여대, 장성기차는 4만여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대비 각각 16.8%와 8.6%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토종 업체들의 지난 7월 중국 내 판매량은 30만4천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상승하는 등 중국 전체 자동차 시장을 좌지우지했습니다.

지난 7월 승용차 기준 중국 자동차산업수요는 총 123만5천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국 토종 브랜드의 시장 잠식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엿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사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중국 토종 브랜드들이 판매를 하다보니 경쟁 자체가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현재 모든 글로벌 경쟁사들이 가격 출혈 경쟁에 나서는 판국"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토종 브랜드들의 약진과 달리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성적표는 초라합니다.

현대차는 올해 1~7월에 56만4천389대를 팔아 전년 동기에 비해 10.9% 줄었고 기아차는 33만3천165대로 6.3% 감소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점유율은 지난 5월까지는 8~10%대로 선전했지만 최근 2개월간은 7%대에 머물며 저조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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