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카드뉴스] "일본왕궁을 폭격하겠어요" 최초의 여성 비행사 권기옥

여성 독립운동가를 기억합니다 ①




1919년. 3.1운동 전날 밤.

18살 소녀 권기옥은 치마 속에 무언가를 감추고 친구들과 함께 평양 숭덕학교 지하실로 들어갔습니다.

태극기였습니다.

권기옥이 친구들과 함께 몰래 만들고 비밀리에 운반한 이 태극기는 다음 날, 평양에서 벌어진 3.1 만세 운동에 사용됐습니다.

며칠 뒤, 권기옥은 이 사건에 가담한 사실이 발각돼 경찰에 체포돼 유치장 신세를 졌습니다.

그러나 어린 권기옥은 꺾이지 않았습니다, 그 뒤로도 여러 차례 독립운동에 가담했다가 옥고를 치렀습니다.

소녀 권기옥에게는 남다른 꿈이 있었습니다.

16살이던 1917년 서울 여의도 비행장에서 목격한 미국인 아트 스미스의 곡예비행.

1923년 권기옥은 상해 임시정부의 추천을 받아 중국인이 세운 운남육군항공학교에 입학했습니다.

2년 동안 비행 공부를 하는 동안 일본 영사관이 권기옥을 암살하려고 시도했지만, 권기옥은 가까스로 죽을 고비를 넘기고 무사히 졸업했습니다.

이때부터 권기옥은 한국인 최초의 여성비행사로 불리게 됩니다.

권기옥은 중국 공군에 입대해 일본군과의 전투에서 여러 차례 활약해 대령까지 진급했습니다.

나중엔 대한독립군 대령이 됐습니다.

1935년 장제스 총통의 부인인 쑹메이링 여사가 권기옥에게 중국 청년들의 공군 입대를 독려하기 위한 선전비행을 제안했습니다.

권기옥은 비행의 마지막 단계에서 일본왕궁을 포함한 일본 본토를 폭격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선전비행 출발 당일 정국이 불안해지면서 비행이 취소됐습니다.

1945년 조국이 해방됐습니다.

권기옥은 1949년 대한민국으로 귀국했습니다.

그리고 국회 국방위원회 전문위원이 되어서 대한민국 공군 창설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권기옥은 이후 낡은 건물에서 여생을 보내다 1988년 세상을 떠났습니다.

국가보훈처는 2003년 8월 권기옥을 8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창공을 가르며 자신의 시대를 가장 뜨겁게 누빈 권기옥.

우리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독립운동가이자, 자랑스러운 한국 여성입니다.

기획/구성: 임찬종 그래픽: 박혜영

-------

독립유공자의 후손을 찾습니다.

국가보훈처가 후손이 확인되지 않아 국가 포상을 전달하지 못한 4천9백 명이 넘는 독립운동가들의 후손을 찾고 있습니다.

국가보훈처 홈페이지에 독립운동가 명단을 공개하고 있고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전화(☎1577-0606)로도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