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처님 팔아 '돈 쌓기'…노인 울리는 유사 포교당

[SBS 뉴스토리] 믿음을 사고 죽음을 판다…진화하는 유사포교당

지난달 14일, <뉴스토리>는 노인을 대상으로 고가의 위패와 불상을 판매한 뒤 석 달 만에 사라지는 ‘떴다방 포교당’의 실태를 보도하였다. 방송 이튿날, 제작진에게 한통의 제보 전화가 걸려왔다.

“방송 보고 꼬박 밤을 새웠어요. 목숨을 걸고서라도 막고 싶어요”

제보자 강 모씨의 말에 따르면 할인 혜택을 빌미로 개인정보를 수집해 체계적인 회원관리를 하는 ‘회원제’ 유사포교당이 생겨났다는 것. 게다가 오히려 방송을 들먹이며 유사포교당을 조심하라고 노인들을 회유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방송에서 보도된 유사포교당은 절 이름만 바꾼 채 버젓이 운영되고 있었으며 심지어 키토산 소금 등 허위 건강 제품을 판매하는 곳까지 새롭게 포착되었다. 방송 이후 감소는커녕 더욱 진화된 수법의 신종 유사포교당이 출몰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은 어디에서 시작 되었을까? 끈질긴 추적 끝에 제작진은 유사포교당을 창시했다는 남성을 만날 수 있었다. 

“종교는 자유야. 포교당은 사업이야”

본인을 ‘원조’라고 소개한 그는 포교당 업무를 ‘사업’이라고 칭하며 세무 당국과 종교계의 감시망을 벗어나는 노하우까지 자랑스레 늘어놓았다.

SBS 뉴스토리는 교묘한 수법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는 유사 포교당의 실체를 밝힌다.

(SBS 뉴미디어부)   

[SBS 뉴스토리]
▶ 재벌가의 삼류 폭로전…황제경영이 부른 막장
▶ '수술하세요' 부추김질…성형왕국의 현주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