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같은 공립 고등학교 男 교사들, 연쇄 성추행 논란

같은 공립 고등학교 男 교사들, 연쇄 성추행 논란
서울의 한 공립 고등학교의 50대 남자 교사들이 다수의 여학생과 여교사를 상대로 성추행과 희롱을 일삼은 것을 두고 교육당국의 초기 무사안일한 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지난해 2월 이 학교 남자 교사의 동료 여교사에 대한 성추행을 제대로 처리했다면 이후 연속적으로 자행된 다른 교사들의 성추행과 성희롱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의 특별 감사에서 파악된 이 학교의 연쇄 성추행·희롱의 가해 남자 교사들은 현재까지 4명으로 모두 50대입니다.

교육청은 지난 14일 이 학교 여교사의 제보로 한 여학생이 50대 교사 A씨로부터 특별활동 시간에 미술실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인지해 곧바로 특별감사에 착수했습니다.

A씨는 이 여학생뿐만 아니라 여학생 다수와 동료 여교사들에게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성추행과 성희롱을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이 교사는 교내 성폭력고충처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해왔습니다.

이 학교의 다른 교사 B씨도 자신이 맡은 교과목 수업 시간에 수시로 학생들에게 성희롱을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B 교사는 반별로 일부 여학생들에게 '황진이', '춘향이' 등의 별명을 지어주며 자신이 연예인과 성관계를 하는 상상을 수업 중에 늘어놓는 등 학생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성희롱을 일삼았습니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진술서를 보면 B씨는 차마 입에 담기도 어려운 저급한 발언을 지속적으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B 교사는 또 교무실과 복도 등지에서 동료 여교사들의 몸을 만지는 등 성추행도 수시로 저질렀습니다.

교육청은 B씨에게 추행당한 여교사가 최소 6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B씨는 A씨와 더불어 형사고발된 뒤 지난 22일 직위해제 조치됐습니다.

역시 50대 남성인 D 교사는 지난해 2월 회식 자리를 마치고 옮겨간 노래방에서 술에 취한 채 동료 여교사를 강제로 끌어안았습니다.

당시 여교사는 성추행을 시도하는 D씨에게 저항하고, 교장에게 곧바로 문제를 제기했으나 교장은 '중재'를 한다는 이유로 징계 논의 등 사태 해결 노력을 소홀히 했습니다.

D 교사는 사건이 일어난 뒤 1년이 넘은 올해 3월에서야 다른 학교로 전출 조치됐습니다.

현재 D 교사는 다른 학교에서 버젓이 학생들을 상대로 수업하고 있고, 교육청도 D 교사에 대해 별다른 징계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또다른 C 교사는 지난 2월 다수 여학생의 신체를 만지는 등 추행한 혐의로 고발돼 서울경찰청 성폭력특별수사대가 수사한 뒤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습니다.

이 교사는 최소 6명의 여학생을 1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추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교육청은 일련의 학내 성범죄 처리과정에서 학교장과 교감 등 관리자와 교육청의 초기 대응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교육청은 부실 대응 정황이 사실로 드러나면 관련자를 문책할 방침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