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나는 부랑인이 아닙니다'…'형제 복지원' 이야기

슬라이드 이미지 1
슬라이드 이미지 2
슬라이드 이미지 3
슬라이드 이미지 4
슬라이드 이미지 5
슬라이드 이미지 6
슬라이드 이미지 7
슬라이드 이미지 8
슬라이드 이미지 9
슬라이드 이미지 10
슬라이드 이미지 11
슬라이드 이미지 12
슬라이드 이미지 13
슬라이드 이미지 14
슬라이드 이미지 15
슬라이드 이미지 16


 1984년, 그날은 엄마를 만나기 위해 들뜬 마음으로 대전에 가는 날이었어요. 그런데 깜빡 졸아 동생과 종착역인 부산에 내렸어요. 경찰 아저씨는 저희 남매에게 집에 데려다 준다고 트럭에 타라 했어요. 그 안에는 저희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어요. 하지만 도착한 곳은 집이 아닌 거대한 철창이 있는 건물이었고, 저와 동생은 그 안으로 끌려갔어요. 사람들은 저희 옷을 벗기고, 머리를 잘랐어요. 그리고 이름을 대신할 숫자를 주었어요. 그 곳에서의 생활을 끔찍했어요. 제가 살았던 이곳은 수용소가 아닙니다. 국가의 정책 아래 세워진 형제 복지원입니다.

 3천여 명의 사람들이 강제 노역을 했고, 513명의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이들이 그곳에서 노역을 한 이유는 하나였습니다. 바로 1975년 국가의 부랑인 정화 정책. 하지만 3천여 명의 사람들 중에 부랑인에 해당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형제 복지원은 복지원생을 늘려 지원금을 받기 위해 밤늦게 돌아다니는 시민들을 부랑인이라는 명분으로 잡아들였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정부 보조금을 연간 15억 원씩 받았습니다. 

 12년 뒤, 노동 현장이 우연히 발견돼 수사받았지만, 상부에서 내려온 지시는 “복지원 원장을 즉시 석방하라.”, “공소장을 변경하고, 관련 공무원 이름을 바꾸라.” 것이었습니다. 1심에서 원장은 폭행, 감금, 성폭행, 횡령이 유죄로 인정돼 징역 15년을 선고 받았지만 대법원에선 2년 6개월로 감형됐습니다. 원장이 구속되면서 운영은 중단됐고 원생들은 하루 아침에 길거리로 쫓겨났습니다. 대부분 정신질환을 앓거나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사건은 28년의 세월과 함께 오랜 과거가 돼 공소시효마저 지났습니다. 피해자들은 진실 규명과 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복지원에서 겪었던 일을 그림으로 그려온 피해자 한종선 씨는 최근 특별법 제정을 기원하는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서울시 용산구 공간해방, 8월 1일까지) 더 이상 피해자들만의 이야기가 되지 않도록 우리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SBS 스브스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