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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등골 휘는 아이돌그룹 상품…이어폰이 123만 원"

이어폰 하나의 가격이 123만원에 달하는 등 유명 연예기획사의 아이돌그룹 상품이 지나치게 비싼 이른바 '등골브레이커'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등골브레이커란 제품이 너무 비싸 등골이 빠지게 일을 해야 살 수 있다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서울 YMCA 시민중계실은 대학생 시민사회 모니터단이 지난달 19일부터 이번 달 2일까지 조사한 3개 기획사 직영 매장의 아이돌그룹 고가 상품 각 15종의 가격을 오늘(13일) 공개했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S기획사의 E아이돌그룹 상품은 이어폰 가격이 123만원에 달하고, 명품 브랜드와 합작한 인형·셔츠·장식걸이·카드지갑 등도 최대 56만 5천원에 팔렸습니다.

이 그룹의 상품을 비싼 순서대로 15종을 사면 384만 4천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Y기획사의 B아이돌그룹 상품도 야구점퍼가 17만5천원으로 책정되는 등 최고가 15종을 사면 105만 3천원이 들었고, F기획사의 C아이돌그룹 상품도 최고가 15종에 47만 8천원이 들었습니다.

아이돌 그룹 상품의 주 구매층이 청소년임을 고려하면 이는 과도한 가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 YMCA는 순수한 팬심을 이용한 도 넘은 스타 마케팅 상술이라며 청소년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서울 YMCA는 조사대상 업체 중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상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되는 업체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해당 여부와 해당 업체들이 상품 가격을 부당하게 결정하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했는지를 공정위에 조사요청할 계획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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