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비밀 대화도 고스란히…나 몰래 '카톡' 복구

<앵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97%가 사용한다는 카카오톡. 이 카카오톡에서 삭제한 메시지를 본인 인증 없이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인터넷에서 유포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다른 사람의 카톡 대화까지 모두 복구할 수 있습니다.

김도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한 인터넷 포털 자료실에 올라온 카카오톡 삭제 메시지 복구 프로그램입니다.

지웠던 카톡 대화 내용을 살릴 수 있다는데, 진짜 되는지 해봤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PC와 연결하고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중에서 선택해 '다음' 버튼만 누르면, 관리자 권한을 확인하는 절차도 없이 곧바로 복구가 진행됐습니다.

5분 만에 다섯 달 전에 나눴던 대화가 살아난 것은 물론이고, 서버에서도 볼 수 없다는 '비밀대화'까지 고스란히 복구됐습니다.

[이요민/복구 프로그램 제작사 대표 : '안녕하세요'라는 대화 문자가 있었으면 그 파일이 데이터로 조각이 나면서 메모리 한 부분에 남게 돼요. 그 데이터를 다시 모아서 파일로 만들어서 '안녕하세요'를 보게 만드는 방법 이에요.]

문제는 대화를 복구할 때 본인 인증 절차가 없어서 마음만 먹으면 다른 사람의 스마트폰을 연결해 삭제된 카톡 대화까지 모두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이요민/복구 프로그램 제작사 대표 : 칼하고 비교하면 될까요? 총이나. 칼은 사실 요리하는 데 쓰라고 하지만 때로는 다른 용도로 잘못 사용되니까….]

라인, 바이버, 텔레그램 등 다른 메시지 앱들도 삭제한 메시지 복구가 가능한지, 예방책은 없는지, 자세한 내용은 SBS 뉴스 동영상 서비스인 비디오 머그를 통해 잇따라 공개합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김태훈, 영상편집 : 김경연) 

▶ [단독] 지웠던 비밀대화까지 고스란히…'카톡' 숨길 곳 없다
▶ [비디오 머그] 바로가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