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회찬, '고교동창' 황교안에 "총리 부적격" 직격탄

노회찬, '고교동창' 황교안에 "총리 부적격" 직격탄
고교 동창이지만 전혀 다른 길을 걸어온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와 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이 오늘(10일)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장이라는 외나무다리에서 맞닥뜨렸습니다.

노 전 의원은 지난 2005년 이른바 '삼성 X파일 사건' 때 '떡값검사' 명단을 폭로했다가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황 후보자로부터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집행유예 1년를 선고받고 결국 국회의원직을 잃었습니다.

'삼성 X파일 사건'이란 김영삼 정부 시절 안기부(현 국정원)가 불법 도청을 통해 삼성그룹이 검사들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내용을 파악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사건을 말합니다.

고교 동창 검사의 '칼'에 맞아 정치적 고난을 겪었던 노 전 의원은 황 후보자 청문회의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노 전 의원은 증언에서 황 후보자에 대해 '총리 부적격자'라며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노 전 의원은 "황 후보자가 부정부패 및 적패해소에 적합한 총리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조금도 머뭇거리지 않고 "전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황 후보자의 검찰 재직 시절 삼성X파일 사건 처리에 대해서도 "공정한 법집행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불법 도청한 사람과 수사를 촉구하고 보도한 사람만 처벌하고, 문제제기된 사람은 제대로 수사도 하지 않고 (사건을) 덮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이 사건으로 인해 검찰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현저히 저하됐고. 정부의 신뢰도 역시 이 사건의 처리 방식 때문에 저하됐다"고도 말했습니다.

노 전 의원은 "수사도 전에 공소시효가 끝났다고 판단한 것은 대단히 편파적 수사방식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며 "불법 도청 결과물이라 수사를 못 하고, 증거나 단서가 되지 못한 것도 매우 잘못된 판단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황 후보자는 증인·참고인 대상 질의에는 출석하지 않도록 특위 차원에서 사전에 조정이 돼 두 사람이 청문회장에서 직접 만나지는 않았습니다.

경기고 72회 동기동창인 이들의 엇갈린 행보는 고교 시절부터 시작됐습니다.

황 후보자는 당시 유신체제의 등장과 함께 학생회장 직선제가 폐지된 뒤 도입된 학도호국단 연대장에 임명됐고, 노 전 의원은 유신반대 활동에 나섰습니다.

이후 황 후보자는 사시에 합격해 공안검사로서의 길을 걸었고, 노 전 의원은 노동운동가로서 재야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평행선을 달리던 이들이 처음 맞부딪힌 것은 2005년 삼성 X파일 사건 때였습니다.

삼성 X파일 사건의 도청 녹취록을 입수한 노 전 의원이 '떡값' 수수 의혹을 받은 검사 7명의 실명을 폭로했고, 당시 서울중앙지검 2차장이었던 황 후보자가 수사에 착수했으나 이들 검사 모두를 무혐의 처리했습니다.

오히려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노 전 의원은 2013년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되면서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기소 당시 황 후보자는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이었고, 당시 노 전 의원에게 정치 후원금 10만 원을 기부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노 전 의원은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뒤 언론 인터뷰에서 황 후보자의 총리 임명을 반대하며 "개인적 이유는 없다. 평생 공안검사의 길을 걸어온 사람으로서 냉전적 사고에 빠져 있는 등 화합, 민주주의와 거리가 먼 노선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