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진짜 백수오 확인된 제품은 5%"…독성 실험 실시

<앵커>

식약처가 시중에 유통되는 백수오 제품 207개를 모두 조사한 결과 진짜 백수오를 쓴 제품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국순당의 백세주 원료에서도 가짜 백수오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김경희 기자입니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 식품을 포함한 207개 식품 가운데 40개 제품에서 이엽우피소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농협 홍삼에서 만든 건강기능식품 '한삼인분'도 포함됐습니다.

진짜 백수오를 쓴 것으로 확인된 제품은 검사대상의 5%인 10개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157개 제품은 제조과정에서 가열과 압력 등으로 DNA가 파괴돼 이엽우피소가 들어 있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농산물로 유통 중인 백수오는 검사 대상의 60%가 가짜였고, 의약품 4건에서도 이엽우피소가 검출됐습니다.

국순당의 백세주는 제품에선 확인되지 않았지만 원료 2건에서 이엽우피소가 나왔습니다.

식약처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제품은 전량 회수하기로 했습니다.

또, 성분을 확인할 수 없는 제품들은 업체가 이엽우피소가 없는 걸 스스로 입증하도록 했습니다.

[장기윤/차장, 식품의약품안전처 :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에 대하여 이엽우피소가 혼입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 한하여 판매를 허용하겠습니다.] 

식약처는 그동안 이엽우피소가 들어간 제품을 먹어도 해롭지 않다는 입장이었지만, 여론에 밀려 결국 독성 시험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