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질소 사니 과자가 왔어요"…과대포장 법으로 막는다

<앵커>

과대 포장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여전하다는 소식 어제(22일) 전해 드렸죠. 질소를 샀더니 과자가 덤으로 왔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만큼 과자 과대 포장 문제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요, 소비자가 포장 내용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표시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얼핏 보기엔 비슷한 크기의 똑같은 과자지만, 하나는 국내 제조 제품이고 다른 하나는 외국에서 직접 수입된 제품입니다.

포장을 뜯어보니 천오백 원을 주고 산 국내 제품에는 과자 10개가 들어 있는데, 1천 원을 주고 산 직수입제품에는 14개가 들어 있습니다.

가격은 더 싼데도 외국 제품에 40%나 더 많이 들어 있는 겁니다.

지난해 대학생들이 과자 봉지로 뗏목을 만들어 한강을 건너는 시연을 할 정도로 과대포장에 대한 불만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박은영/대학생 : 과자 하나의 금액은 자꾸 올라가는데  내용물은 주는 것 같고 이러니까 좀 그 내용이 많이 비싼 느낌? 그러니까 잘 안 사먹게 되고.]

한 소비자단체 조사결과 과자 스무 개 가운데 17개가 내용물의 부피가 포장의 절반에 못 미쳤고 포장 상자가 내용물보다 최대 5배나 되는 과자도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소비자들은 내용물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장 재질과 내용의 표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최근 국회에 제출됐습니다.

[전정희/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법안이 통과되면) 충전 가스의 종류나 양, 이런 것들이 공개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알권리가 충족될 수가 있고요.]

포장 공간 비율에 대한 예외규정을 줄여서 과대포장을 근본적으로 규제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이재영, 영상편집 : 이정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