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정동화 전 부회장, 업체 선정에 특혜"

<앵커>

다음은 포스코건설 비자금 수사 소식입니다. 정동화 전 부회장이 하도급 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검찰은 특혜를 준 하도급 업체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한석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포스코건설의 베트남 고속도로 공사에 대한 내부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점을 발견했습니다.

당초 선정하기로 했던 하청 업체들이 빠지고 새로운 업체 2곳이 포함된 것입니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박 모 전 상무를 상대로 이유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검찰은 박 전 상무로부터 "정동화 전 부회장이 하청업체 2곳을 선정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박 전 상무는 컨설팅업체 장 모 대표가 정동화 전 부회장에게 해당 업체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는 청탁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특혜 의혹이 제기된 하청업체 2곳을 지난주 압수수색하고, 하도급을 청탁한 컨설팅업체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하청업체 2곳이 베트남 현지에서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장 씨가  40억 원 규모의 비자금을 국내로 들여오는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정동화 전 부회장을 소환해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