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날갯짓 멈추고 접고'…비둘기가 장애물 통과하는 법

'날갯짓 멈추고 접고'…비둘기가 장애물 통과하는 법
비둘기는 날다가 좁은 쇠창살 같은 울타리를 만나면 어떻게 대처할까?

이에 대해 과학자들이 "비둘기들은 통과할 쇠창살 간격을 보고 비행 효율성을 택할지, 안정성을 택할지 순간적으로 판단해 비행 전략을 선택한다"는 답을 내놨습니다.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주립대(UC 버클리) C.데이비드 윌리엄스 교수팀은 4일 '미국립과학원회보'(PNAS)에서 실험 결과 비둘기들은 쇠창살의 간격에 따라 비행 효율성과 안정성이 다른 두가지 자세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비둘기가 비행중 갑자기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 이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직 방향의 쇠창살이 다양한 간격으로 세워진 장애물을 비둘기가 어떤 자세로 통과하는지 실험했습니다.

실험은 쇠창살 간격을 비둘기가 날개를 완전히 펼쳤을 때의 20∼40%로 조정하면서 진행됐습니다.

그 결과 비둘기들은 쇠창살 간격이 넓을 때는 날개를 높이 올린 상태에서 날갯짓을 멈춘 채 쇠창살을 통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자세는 비행 속도는 많이 줄이지 않아도 되는 자세지만 날개가 어느 정도 펼쳐져 있어 충돌 위험이 큽니다.

쇠창살 간격이 좁아지면서 비둘기들은 날갯짓을 멈추는 자세보다 날개를 접어 등 뒤에 붙이는 자세로 쇠창살을 통과하는 횟수가 증가했습니다.

비행속도에서는 손해를 많이 보지만 날개 폭이 좁아 충돌 위험은 낮아지는 자세입니다.

연구진은 "이 실험은 새들이 장애물과 같은 복잡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충돌 위험, 비행의 효율성과 안정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 순간적으로 비행전략을 선택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실험으로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