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웹사이트 액티브엑스 이달 말부터 퇴출 시작

정부 웹사이트 액티브엑스 이달 말부터 퇴출 시작
정부와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이달 말부터 액티브엑스 퇴출작업이 본격 시작됩니다.

행정자치부는 행정·공공 웹사이트의 액티브엑스 제거이행지침을 수립해 이달 말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액티브엑스는 금융기관과 인터넷쇼핑몰 등 각종 웹사이트에서 보안을 위해 개인의 피시(PC)에 내려받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설치하지 않으면 해당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거나 방문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국내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보안과 결제에 액티브엑스 기능을 쓰고 있고, 이는 전자정부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액티브엑스로 구동되는 웹사이트는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에 최적화 돼 있어 다양한 피시 환경에서 작동하지 않으므로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를 국내에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또 정체불명의 액티브엑스를 설치하는 관행은 피시에 악성코드가 침입하는 경로가 되는 등 정보보안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액티브엑스는 공인인증서와 함께 퇴출 일순위로 꼽힙니다.

정부는 그간 대체기술 개발과 기술지원방안을 강구했으며, 이달 말부터 공공과 민간 부문 모두 액티브엑스 퇴출작업에 본격 착수키로 했습니다.

행자부는 이달 말부터 행정과 공공 웹사이트에서 액티브엑스 제거에 나서기로 계획을 세우고, 각 부처와 함께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민간 부문 액티브엑스 제거를 추진 중인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신용카드사, 온라인쇼핑몰,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PG)와 협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액티브엑스 결제방식을 해소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정부는 다만 이용자가 원할 때에는 보안 프로그램을 내려받도록 선택권을 줄 방침입니다.

(SBS 뉴미디어부) 
 
오늘 오전 이 기사를 전송할 당시 액티브 엑스 관련 컴퓨터 화면 이미지가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방 전단 이미지가 잘못 첨부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인천에서 대량으로 발견된 대통령 비방 전단으로 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송고한 것이었는데 엉뚱한 기사에 첨부된 사실을 알고 즉시 바로잡았음을 알려드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