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이힐 병' 무지외반증, 남성환자 급증…볼좁은 구두탓

'하이힐 병' 무지외반증, 남성환자 급증…볼좁은 구두탓
이른바 '하이힐 병'으로 불리는 무지외반증에 걸리는 남성 환자가 최근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9~2013년 후천성 엄지발가락 외반증, 무지외반증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3년 진료 인원이 5만 5천931명으로 2009년에 비해 연평균 7.6% 증가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져 통증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엄지발가락 뼈의 힘줄이 정상적인 배열에서 이탈하거나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이 늘어나 관절이 변형돼 생깁니다.

여성이 84.7%를 차지해 남성보다 5.5배 많았지만, 연평균 증가율은 여성 6.8%, 남성 13.1%로 남성이 2배 가량 많았습니다.

인구 10만 명 당 진료 인원은 여성은 30대에서 4.5% 소폭 증가했고 40대에서는 4.4% 줄었는데 남성은 20대 100%, 30대는 70%로 크게 늘었습니다.

무지외반증 발병엔 유전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복합 작용하며 가족력이 있으면서 볼이 좁아 꽉 끼는 신발을 신으면 발생률이 높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박민정 정형외과 교수는 "여성들이 하이힐 외에도 플랫슈즈, 스니커즈 등 다양한 신발을 선택하면서 30~40대 여성 환자는 감소하는 추세"라며 "반대로 발볼이 좁은 구두를 신는 남성이 늘면서 20~30대 남성 환자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초기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지만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걸음걸이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무릎이나 엉덩이, 허리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적시에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

교정용 깔창이나 보조기 등을 활용해 치료받을 수 있지만 효과가 없으면 수술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