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밥 먹고 있는데 '발길질'…정신병원서 환자 폭행

<앵커>

외부와 격리된 정신병원에서 보호사가 환자를 학대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밥 먹는 환자에게 발길질을 하는가 하면 환자를 17시간 넘게 묶어 놨다가 숨지게 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화강윤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서울의 한 정신병원 병동입니다.

밥을 먹고 있는 환자에게 덩치 큰 보호사가 다가가더니 발로 걷어차고 온몸으로 짓누릅니다.

20초 가까이 짓눌려 발버둥 치던 환자는 공포에 질려 무릎 꿇고 비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곧바로 다시 날아온 발길질에 뒤로 나동그라집니다.

보호사 38살 장 모 씨는 유도 코치 출신이었습니다.

보호사는 정신병원에서 환자를 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자격 기준이 없습니다.

[정신병원 보호사 : 여러 가지 직업에 있다가 온 상태의 사람들이라서, 사실 이 일을 하고 싶어서 온 사람들은 대부분 없어요.]  

강원도의 한 정신병원에서는 70대 노인을 17시간 넘게 침대에 손발을 묶어둬 숨지게 한 일도 있었습니다.

알코올 금단 증상을 보여 그렇게 조치했다는 게 병원장의 설명입니다.

[조영국/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조사과 : 의사가 충분히 진단하고, 이 사람을 방에 배치하고, 그 다음에 간호사가 확인을 하고 의료적 조치를 해야 되는데, 병원 측에서 마치 '환자 길들이기' 식의 강제 격리 혹은 강박(을 시킨 겁니다.)]  

국가인권위원회에 접수되는 정신보건시설의 가혹, 폭력행위 관련 진정은 지난 4년 동안 모두 1,163건으로 매해 늘고 있습니다.

인권위는 관련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환자를 따로 가두고 묶어두는 실태에 대해 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박춘배) 

▶ [Numbers] 목 조르며 폭행한 보호사…주위 환자들 '무덤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