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벼랑 끝' 철강업계, 탄소배출권 부담까지…

경기 침체와 수요 부진, 중국발 저가 제품의 시장 잠식으로 어려움을 겪는 철강업계가 사면초가의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유정용 강관이 미국에서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은 데 이어 유가 하락으로 유정용 강관, 송유관 수요가 급격히 줄어든데다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따른 부담까지 겹치면서 업계는 걷잡을 수 없는 위기감에 휩싸였습니다.

철강협회와 철강업계에 따르면 유연탄을 사용하는 고로의 특성상 철강업계가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행으로 인한 타격이 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철강업계가 정부에 요청한 탄소배출권 총량은 3억2천700만 톤이지만, 정부가 책정한 배출 총량은 3억600만 톤으로 2천100만 톤이 부족합니다.

이를 정부가 제시한 기준가격인 톤 당 1만원으로 환산하면 2천100억원 규모로, 3년동안 1천400만t가량의 철강 생산을 억제하는 결과에 해당합니다.

이 때문에 지난 12일 열린 철강업계 신년인사회에선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등이 일제히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보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철강업계는 이미 중국산 저가 철강재 수입으로 실적이 급격히 악화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에서 수입된 철강재는 1천228만3천 톤으로 전년 동기보다 35.7%나 급증하면서 사상 최대였던 지난 2008년 수입규모 1천431만 톤에 육박했습니다.

또, 강관업계는 지난해 미국의 반덤핑 관세 부과 조치로 업체별로 9.89∼15.75%의 관세를 부담하고 있어 수출경쟁력에 타격을 입은 상태입니다.

증권업계에선 조만간 발표될 철강업계의 작년 4분기 실적이 호전됐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는 4분기가 전통적으로 업계의 성수기인데다 원자재 가격 하락의 효과가 더해진 것일 뿐 근본적인 업무현황의 개선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