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항명' 후폭풍 계속…김영한 '면직처리' 놓고도 충돌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 거부로 촉발된 '항명 파동'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10일) 김 수석의 사표를 하루만에 수리, 수습 조치에 나섰지만 후폭풍은 계속 이어질 조짐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박 대통령의 사과, 김기춘 비서실장 문책,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고, 새누리당 일각에서도 청와대 인적쇄신론이 불거지는 가운데 김 수석을 해임 조치하지 않은데 대해서도 야당이 "미온적 조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김 수석의 운영위 출석 거부를 야당의 부당한 정치공세를 피하기 위한 개인적 소신에 따른 '돌발 행동'으로 규정짓고 오는 12일 박 대통령의 신년회견 입장 표명을 통한 국면 전환을 기대했습니다.

박대출 대변인은 "김 수석이 운영위 출석을 거부하고 사퇴한 것도 결국 야당의 정치공세에 굴복할 수 없다는 취지 아니냐"고 말한뒤 "본인은 직업적 소신에 따라 취한 선택이겠지만, 조직에 끼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박 대통령이 책임을 물은 것"며 김 수석의 사표 수리를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김영우 수석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등에서 청와대 공직 기강 해이 문제와 인사 문제를 포함한 쇄신책이 언급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새누리당내 친이(친이명박계)계 등 비주류를 중심으로 민정수석 교체를 계기로 청와대 비서실의 전면적인 쇄신 필요성도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정병국 의원은 "청와대가 인적쇄신을 하지 않으면 대통령이 더 어려워진다"고 말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태를 "청와대 기강의 무참한 붕괴"(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라고 규정짓고 박 대통령의 신년회견 사과 표명, 김기춘 실장의 사퇴, 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공세의 고삐를 죄었습니다.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문건의 시작, 문건 유출, 문건 관련 회유, 최모 경위의 죽음까지 그 핵심에 민정수석실이 있다. 그런데도 민정수석이 국회에 나오지 않으려 한 것은 무언가 숨기고자 하는게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특검 도입을 촉구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김 수석이 해임조치가 아니라 면직 처리된데 대해서도 문제삼고 나섰습니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 국회에서 김 수석에 대해 해임을 건의하겠다고 한 김기춘 실장의 말과도 상치되는 것"이라고 말했고, 서 원내대변인은 "민정수석을 해임하지 않고 사표 수리 정도로 끝내는 것은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표시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국무위원은 총리의 건의를 받아 해임할 수 있지만 민정수석은 그냥 정무직 공무원일뿐 국무위원이 아니어서 사표를 수리하건 그냥 자르건 똑같은 '면직'이고 '해임'을 할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