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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 토막'…가격 인상 후폭풍

새해 첫날 담배판매 '반 토막'…가격 인상 후폭풍
새해 들어 담뱃값이 평균 2천 원이나 뛰면서 담배 판매량은 뚝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첫날보다 판매량과 매출이 많게는 60%나 급감하는 등 담뱃값 인상의 여파가 현실화하자 유통업계는 단순히 담배 수요 뿐 아니라 방문 고객 수 자체가 줄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A편의점 업체의 어제(1일) 담배 판매량(소비자에게 넘어간 물량 기준)은 작년 같은 날과 비교해 58.3%나 줄었습니다.

B편의점 업체의 판매량 감소율도 54%에 이르렀습니다.

담뱃값이 어제부터 평균 80%(2천 원)나 인상되면서 매출 기준으로도 담배 수요 급감 현상은 뚜렷했습니다.

C편의점 업체의 어제 담배 매출은 1년전보다 36.4% 급감했습니다.

'담배 사재기' 열풍으로 판매가 크게 늘었던 지난달 말과 비교하면 감소 폭은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A편의점의 경우 12월 31일과 비교해 1월 1일 담배 판매량이 78%나 떨어졌고, B편의점의 판매 규모도 하루 사이 78% 줄었습니다.

C편의점 역시 어제 매출이 12월 일평균의 38%(62% 감소)에 불과했습니다.

이런 상황은 대형마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담배를 보루째 판매하는 롯데마트의 어제 담배 판매량은 지난해 신정보다 49% 줄었습니다.

바로 직전 주(12월 22~28일)나 지난달(12월 1~31일) 하루 평균과 비교해도 감소율이 46.4%, 43.3%에 이릅니다.

일단 유통업계는 이 같은 실적이 1월 1일 하루의 결과인만큼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한다면서도, 앞으로 담배 외 품목의 매출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하는 표정이 역력합니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올해 1월 1일에는 새해 금연 결심에 담뱃값 인상까지 겹쳐 담배 판매 감소 폭이 예년보다 훨씬 컸다"며 "만약 이 정도의 담배 수요 급감 현상이 이어진다면 편의점 방문자 수 자체가 줄어 전체 매출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업계는 담배 판매 부진이 담배값 인상 뿐 아니라 작년 말 개인들의 '사재기'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 1~2개월정도 사용할 담배를 미리 사들여 쌓아뒀기 때문에 담배를 찾지 않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A편의점에 따르면 인상 전 가격으로 담배를 살 수 있는 마지막 날(12월 31일) 담배 판매량은 2013년 같은 날보다 무려 59.7%나 늘었습니다.

바로 앞날인 12월 30일과 비교한 증가율도 24.7%에 이를만큼, 지난해 연말 개인들의 담배 사재기가 활발했다는 얘기입니다.

또 다른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지난달 담배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미뤄, 정도의 차이는 있더라도 많은 흡연자들이 담배를 비축해놨을 것"이라며 "연초 1~2개월 정도 지난 뒤, 이들의 담배가 떨어질 즈음에나 담뱃값 인상으로 진짜 얼마나 담배 수요가 줄었는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자신이 피우기 위한 사재기 뿐 아니라, 미리 싼 값에 많은 담배를 확보한 개인이 이익을 붙여 판매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한 중고거래 온라인 까페에는 "말보로 레드 10갑을 4만 원에 판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담배사업법상 허가된 소매인이 아닌 개인이 담배를 파는 것이 불법이라는 지적이 잇따르자 이 글은 삭제됐지만, 연초에 한동안 개인들의 담배 판매 시도가 적잖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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