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충격의 통합진보당 "독재국가 전락"…촛불집회

<앵커>

통합진보당 측은 헌재의 결정이 우리나라를 독재국가로 전락시켰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특히 소속 국회의원들이 모두 의원 자격을 상실한 데 대해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보도에 김호선 기자입니다.

<기자>

통합진보당은 오늘(19일) 저녁 7시부터 서울광장에서 열리고 있는 헌재 결정 항의 촛불집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헌재 결정은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폭거라면서, 현 정부가 대한민국을 독재국가로 전락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정희/통합진보당 대표 : 6월 민주항쟁의 산물인 헌법재판소가 스스로 전체주의의 빗장을 열었습니다.]

통합진보당은 강력한 어조로 헌재 결정을 규탄했지만, 해산의 이유가 된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등에 대해 사과하거나 반성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신, 앞으로 정치 세력으로서 어떻게 존속해 나갈지를 고심하는 기색은 역력했습니다.

[이상규/통합진보당 의원 : 진보정치를 새롭게 복원시킬 수 있는 진보정당을 다 시 만드는 것까지 포함해서 다양한 각도의 방향을 추구해 나갈 생각입니다.]  

일단 촛불집회에 참여한 재야인사들이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비판 여론을 확산하는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으려 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하지만, 현역 의원 모두 의원직을 상실한 데다, 국고보조금도 압류되고, 유사 정당 창당까지 금지된 상황에서 활동 동력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통진당은 국회사무처의 요구로 당장 일주일 안에 국회에 있는 모든 사무실에서 철수해야 합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영상편집 : 김종우)  


[통합진보당 정당 해산 심판] 관련 기사

[해산 결정]
▶ "북한식 사회주의 추종…대한민국 공존 못해"
▶ 증거 서류 17만 쪽…치열했던 410일 대공방

[해산 절차]
▶ 지역구 의원직도 상실…당 재산 몰수

[의미와 파장]
▶ 비슷한 정당 못 만든다…"정당 자유 침해" 반론도

[헌재 논거]
▶ 8:1 '압도적 찬성' 왜?…해산-반박 주요 논거
▶ "이석기 그룹이 당 장악" 핵심 근거…논란 부를 듯

[각계 반응]
▶ 진보 "민주주의 파괴"…보수 "대한민국 만세"
▶ 충격의 통합진보당 "독재국가 전락"…촛불집회
▶ 여당은 환영, 야당은 우려?…복잡한 여야 속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