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갤럽 "한국, 경찰 신뢰도 OECD서 꼴찌 앞"

한국인이 경찰에 대해 가지는 신뢰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회원국 중 2번째로 낮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이 발표한 보고서에서 '당신의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을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한국인의 59%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한국보다 경찰의 신뢰도가 낮게 집계된 국가는 45%인 멕시코뿐이었다.

조사 대상 34개국 가운데 경찰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스위스(91%)였고 아일랜드(91%), 오스트리아(88%), 캐나다(86%), 뉴질랜드(86%) 순이었다.

최근 백인 경관이 비무장 흑인을 숨지게 하는 사건이 잇따랐던 미국에서도 경찰의 신뢰도는 조사 대상 국가들의 중간값 74%보다 높은 76%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OECD 회원국 중에서는 호주(85%)가 6번째로 높았고, 일본인의 경찰 신뢰도는 71%(23위)였다.

갤럽은 "사회 번영의 가장 기본적 요건 중 하나가 법질서의 확립이지만, 경찰이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려면 지역사회로부터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이번 조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4월부터 지난 10월 사이에 국가별로 약 1천 명씩을 대상으로 실시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4∼4.1%포인트였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