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벽에 부딪힌 '유출 경위' 수사…미궁에 빠지나

<앵커>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이어서 주요인물까지 숨지면서 검찰수사는 잇따라 벽에 부딪치고 있습니다. 문건의 진위여부는 그렇다 치고 유출경위를 밝히는 것도 어려워졌습니다.

권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숨진 최 모 경위는 청와대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당사자로 검찰이 지목한 인물이었습니다.

최 경위의 동료인 한 모 경위가 박관천 경정 몰래 문서를 복사했고, 최 경위가 그걸 넘겨받아 언론사와 기업 등으로 유출했다는 게 검찰이 판단한 사건 구도였습니다.

검찰은 혐의 입증을 자신하며 최 경위와 한 경위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증거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범죄 사실이 소명되지 않았다며 영장 청구를 모두 기각했습니다.

영장이 기각되면서 문건 유출 수사가 난항을 겪게 되자 검찰은 한 경위만 빼고 최 경위에 대해서만 영장을 다시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최 경위가 유출을 주도한 것으로 봤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수사 중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수사 과정에서 어떠한 강압 행위나 위법한 일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문건 유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최 경위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수사 차질은 불가피해졌습니다.

박관천 경정이 청와대에서 들고 나온 문건이 언론에 보도되는 과정을 입증하기 어려워져 수사가 미궁에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최진화) 

▶'문건 유출' 혐의 경찰, 유서 남기고 숨진 채 발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