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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지능화하는 금융사기…대책 없나

<앵커>

최근 농협에서 1억 원이 넘는 고객 돈이 빠져나간 사건, 전해드린 적 있습니다. 유출 경위가 아직도 확인되지 않으면서 고객들의 불안감은 계속 커지고 있는데요. 갈수록 교묘해지는 금융사기, 대책은 없는 걸까요?

심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6월 1억 2천만 원이 빠져나간 이상신 씨의 통장 거래 내역입니다.

밤 11시를 전후해 2~3분 간격으로 약 3백만 원씩 인출됐습니다.

[이상신/전자금융사기 피해자 : 한 번 (인출)에 300만 원을 초과하면 (다음 인출 시) 시간 간격을 더 둔대요. 그러니까 범인들이 그걸 알고 그렇게 찾아갔나 봐요.]

이렇게 사흘에 걸쳐 시중 8개 금융기관의 계좌 15곳으로 이체됐는데 농협은 전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식의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도입된 게 이상거래탐지시스템, FDS입니다.

고객의 기존 거래 패턴을 분석해 이전과 다른 '이상 거래' 의심사례가 나타나면 거래를 일단 중단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중은행은 강제 사항이 아닌 데다 추가 비용 등을 이유로 아직까지 설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승주/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카드사들은 이런 게 잘 구축돼 있는데 은행과 증권사가 이 FDS 시스템이 잘 구축이 안 돼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이제 은행 쪽하고 증권 쪽에서 계속 문제가 생기는 거고요.]

본인 인증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공인 인증서를 보완하는 ARS나 SMS 등 추가 인증방식에도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원식/보안업체 팀장 : SMS의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스미싱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중간에 탈취될 경로가 좀 더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증을 강화하되 암호화 기능을 덧붙이는 등 갈수록 지능화하는 금융사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들의 한발 앞선 보안대책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 영상편집 : 김종미, VJ : 이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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