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유방암 증가 세계 1위…'걷기'가 특효약

<앵커>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고기 위주의 식습관을 좀 바꾸는 게 좋고, 또 비교적 쉬운 예방법이 있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 기자입니다.

<기자>

김 모 씨가 유방암 진단을 받은 건 서른네 살 때입니다.

[유방암 환자 : 임신하고 약간의 몽우리 있으니까 그냥 그런 것인 줄 알았는데 남편이 한번 가봐야겠다고 해서….]

젊은 층의 유방암 급증은 빠른 초경과 늦은 첫 출산 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육류 섭취 증가로 비만 인구가 늘어난 게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됩니다.

우리나라 1일 육류 섭취량은 지난 15년 새 60% 늘었고, 과도하게 지방을 섭취하는 사람도 5명 중 1명꼴입니다.

여성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될 때 유방암세포가 촉진됩니다.

여성호르몬은 젊을 땐 주로 난소에서 만들어지는데 갱년기 이후에는 지방세포에서만 분비됩니다.

난소에서는 균형 있게 나오지만, 지방세포에선 여성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비만한 갱년기 여성의 유방암 위험은 훨씬 더 높아집니다.

유방암 예방책으로는 걷기가 가장 좋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최근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를 보면 시속 4.8km 속도로 일주일에 일곱 시간 걸을 경우 유방암 예방 효과가 14%였습니다.

속도를 7.2km까지 높일 경우 예방 효과는 25%까지 상승했습니다.

빨리 걷는 게 지방을 줄이고 여성호르몬이 암세포를 자극하는 것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30세부터는 자가진단, 40세부터는 유방 촬영술을 받는 게 좋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