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월호 참사' 갈라진 국론…쌓인 성금은 그대로

"세월호 지겹다" 또 한 번 무너지는 가슴

<앵커>

세월호 6개월을 다시 한 번 돌아보시죠. 걱정스럽습니다.

조을선 기자입니다.

<기자>

막내딸 윤민이를 떠나보낸 뒤 박혜영 씨는 직장도 그만두고 매일 분향소를 찾습니다.

자식을 떠나보낸 슬픔이 가시기도 전에, 주변에서는 단식과 폭식 투쟁이 엇갈리고 추모 현수막이 찢기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만 좀 하라'는 말에는 또 한 번 억장이 무너집니다.

[오병환/세월호 참사 유족 : '엔간히 해라, 이젠 세월호 지겹다' 그렇게 말하는 분들에 대해서 굉장히 가슴 아파요. 식당 가기가 겁나요.]

일부 유족의 대리기사 폭행 사건은 세월호 참사를 애도하던 국민의 마음을 갈라놨습니다.

일반인 유족은 분향소에서 영정을 철수하고 단원고 학생 중심의 유족과 갈라섰습니다.

[윤인진/교수,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 정치권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생각을 해요. 사실 정치권이 제도 안에서 이 문제를 빨리 풀었더라면 불필요한 갈등은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피해자를 돕기 위한 성금도 석 달 전부턴 거의 끊겼습니다.

지금까지 1천 280억 원이 모였지만,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박종술/팀장, 대한적십자사 재난구호팀 : 10명의 실종자 가족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피해자 가족들 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6개월.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대한민국호는 여전히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하 륭, 영상편집 : 박춘배)     

▶ 관련기사
진실규명은 커녕…"구조에 최선 다했다" 대답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