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11살 소년이 의회에서 박수받은 이유

"퍼건슨시에 아프라카계 미국인 경찰이 있나요?"

[취재파일] 11살 소년이 의회에서 박수받은 이유
‘인종주의’이야기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대부분 ‘나치즘’과 ‘히틀러’를 먼저 떠올리시게 될 겁니다. 나치즘은 극단적인 민족주의가 폭력적 형태로 분출된 이데올로기 입니다. 세계 제1차 대전 이후 히틀러가 무너진 독일사회의 재건을 위해, 독일(민족)을 하나로 묶을 필요성을 느낍니다. 여기서 히틀러는 ‘유대인’을 희생양으로 점찍습니다. 비유하건데 유대인을 독일 사회 발전을 가로막는 질병 정도로 본다면, 이러한 질병은 마땅히 제거돼야 하는 거죠.

같은 논리로 나치는 유대인들을 강제 수용소에 가둬 학살을 시작합니다. 프랑스의 영화감독 알랭 레네의 <밤과 안개>같은 다큐멘터리는 아우슈비츠에서 발발한 나치즘이란 집단적 광기를 눈이 시리도록 냉정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나치즘은 결코 반복돼선 안 될 치욕적 역사의 표본이 됐습니다. 인종주의 역시 말할 것 없습니다. 이러한 치욕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선, 과거를 반면교사 삼아 꾸준히 성찰해야 합니다.

하지만 성찰과 사유의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과거의 실수를 부러 들춰내는 것 자체가 달갑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망각’하는 길을 택합니다. 혹은 인종주의 처럼 끔찍한 역사와 거리를 두려고 합니다. 부끄러운 역사는 늘 반복 될 수 있습니다.

미국 퍼거슨시 비상
지난달 9일 미국 미주리주 퍼거슨시에서 비무장한 10대 흑인 마이클 브라운이 백인 경관 대런 윌슨이 쏜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피격사건은 인종차별 문제로까지 번졌습니다. 흑인 시위대가 거리를 점거하고 소수 인종에 대해 과도한 무력을 사용하는 경찰을 규탄했습니다. 경찰은 정당방위를 주장하고, 흑인들은 인종주의 근절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 양측이 팽팽한 평행선을 달렸습니다.

인종차별 논란이 거세게 일자, 에릭 홀더 미국 법무장관이 직접 중재에 나섰습니다.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시위대에게 약속했습니다. 퍼거슨시 소요사태가 발생한지 한 달 만입니다. 흑인들은 수사상황을 지켜보자며 한 발짝 물러섰습니다. 제이 닉슨 미주리주 주지사도 지난 3일 해당 지역의 비상사태를 해제했습니다.

이후 쟁점은 윌슨 경관의 기소여부로 넘어 갔습니다. 하지만 흑인 시위대는 윌슨 경관의 기소를 담당할 검사가 경찰과 유대가 깊은 백인이기 때문에 투명한 수사를 장담하기 어렵다며 ‘특별검사’ 임명을 주장했습니다. 진상규명을 위한 첫 단추를 꿰는데부터 삐걱거리는 모양새 입니다.

미국 의회 540
그러던 가운데 지난 19일, 11살짜리 흑인 소년 마르키스 고반이 세인트루이스 카운티 의회에서 한 말이 회자가 됐습니다. 고반은 흑인들의 소요사태와 경찰의 인종차별적 대우에 대해서 뼈 있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반은 퍼거슨시 사태에 대해 “우리 지역사회에 아프리카계 미국인 경찰관들이 있나”며 경찰이란 직업 군에 다양한 인종이 섞여 있었다면, 이번 처럼 비극적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간접적으로 비판했습니다.

또 고반은 이번 소요사태의 방아쇠는 인종 차별로부터 시작됐지만, 더 큰 문제는 퍼거슨시가 안고 있는 실업, 주택 공급 등 경제적 사안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반은 “시위대에는 최루가스가 필요한 게 아니라, 이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직업”이라며 흑인에 대한 경제적 지원도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헤이즐 얼비 시의회장은 “고반은 퍼거슨시에서 일어나는 교육, 직업 등 모든 문제를 알고 있다”며 “그의 주장이 옳다”고 옹호했습니다.

11살짜리의 소년의 발언이 싱거운 해프닝 수준에서 끝나지 않은 이유는, 이 소년만큼 퍼거슨시 소요사태에 대해 진중하게 생각해본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을까요. 이 소년이 의회에서 박수를 받은 건 11살이어서가 아니라, 그가 말한 내용 때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