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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강남시대' 연다…한국판 '아우토슈타트' 조성

현대차 '강남시대' 연다…한국판 '아우토슈타트' 조성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한전부지를 품에 안으면서 2020년에는 삼성동 시대가 열릴 전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한전부지에다 계열사를 아우르는 신사옥을 짓고, 한국판 '아우토슈타트'(독일의 자동차 테마파크)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세계 완성차 5위 업체 위상에 걸맞은 번듯한 신사옥을 짓겠다는 정몽구 회장의 숙원이 풀리게 된 것입니다.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06년부터 뚝섬에 110층짜리 신사옥 건립을 추진했지만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혀 청사진을 접어야 했습니다.

그러다 서울시내 마지막 노른자위 땅인 한전부지가 매물로 나오자, 이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입찰 공고가 나자마자 참여를 공개적으로 선언했고, 한전부지 인수의 당위성과 절박함을 알리는 데는 전 계열사가 동원됐습니다.

신사옥 건립이라고 하지만 10조원이라는 막대한 돈을 앞으로 부동산에 묶어둬야 하다 보니 주주들의 이해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삼성그룹 참여로 한전부지 인수전이 재계 1,2위 그룹 간 자존심을 건 한판 대결로 비치면서 현대차는 막판까지 손에 땀을 쥐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정 회장의 베팅은 이번에도 통했습니다.

1998년 기아차 인수전에서 삼성을 제치고 기아차를 품에 안은데 이어 17년 만에 펼쳐진 삼성과의 맞대결에서도 승리를 맛보게 된 것입니다.

현대차그룹이 한전부지 인수를 강하게 추진한 것은 지금의 양재동 사옥이 너무 협소하다는 현실적인 이유에서입니다.

서울에 있는 현대차그룹 계열사는 30개사, 1만8천명에 이르지만 양재동 사옥은 5개사, 약 5천명만 수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계열사들은 서울시내 곳곳에 흩어져 남의 건물을 빌려 쓰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업무상의 불편함은 물론 신속한 의사결정 등에도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한전부지에 계열사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관제탑 역할을 할 초고층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짓는다는 구상입니다.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있는 폴크스바겐의 본사 '아우토슈타트'가 벤치마킹 대상입니다.

현대차는 초고층 신사옥뿐만 아니라 자동차 테마파크와 최고급 호텔, 백화점 등도 부지 내 함께 조성할 방침입니다.

현대차 측은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이미 글로벌 제조사들은 본사와 인근 공간을 활용해 박물관, 전시장, 체험관 등을 하나로 묶어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가 완공되면 해외행사 유치 등을 통해 2020년 기준 연간 10만명 이상의 해외 인사를 국내로 초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 경우 연간 1조3천억원을 웃도는 자금 유입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이 현대차의 추정입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3개 계열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한전부지 인수자금을 이들 계열사가 나눠 내겠다는 의미입니다.

올 상반기 말 기준 현대차는 17조6천억원, 기아차는 5조7천억원, 현대모비스는 6조1천억원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땅 매입에는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낙찰자는 10%의 계약 보증금을 뺀 인수대금을 계약일로부터 1년 안에 3회에 나눠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개발 비용 역시 여러 계열사가 분담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선 부지 매입자는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의 종 상향에 따른 공공기여(기부채납)로 땅값의 40% 안팎을 추가 부담해야 합니다.

여기에 건축비와 각종 금융비용 및 부대비용을 더하면 개발 비용은 더 치솟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와 협상 과정에 난항을 겪어 인허가 취득 등이 지연되기라도 한다면 비용은 눈덩이처럼 불어납니다.

특히 현대차는 수익성 부동산 개발이 아닌 신사옥을 건립하겠다는 방침인 만큼 신사옥을 또다시 이전하지 않고서 개발비용 회수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실제 개발 때는 컨소시엄 등을 구성해 비용을 분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그룹이 한전부지로 이전하면 서초구 양재동 사옥은 연구단지 등을 조성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지금의 양재동 사옥을 사들인 것은 2000년 11월입니다.

원래는 주인은 농협중앙회였지만, 구조조정 차원에서 공매에 부쳐 현대차그룹에 넘겼습니다.

당시 계동사옥에 있던 현대차그룹은 이른바 '왕자의 난' 이후 2000년 9월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된 뒤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본사 이전을 추진했던 터였습니다.

양재동 사옥은 당초 서관 한 건물만 있었으나 회사가 커지면서 2006년 동관을 새로 지어 현재의 쌍둥이 빌딩의 모습을 갖췄으며 현대차와 기아차가 나란히 입주해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양재동 사옥을 연구센터로 조성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06년 뚝섬부지로 사옥 이전을 추진했을 때 양재동 사옥은 연구소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운 적 있다"면서 "그러나 2009년 경기도에 의왕종합연구소'를 설립한 상태여서 양재동 사옥의 활용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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