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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날 때마다…해난 구조 체계 달라진 게 없다

<앵커>

온 국민이 간절히 구조 소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작업에서 나타난 우리의 해난구조체계의 현주소는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를 불러 일으킵니다. 사고가 날 때마다 변화를 외치지만, 달라진 게 없습니다.

윤영현 기자입니다.

<기자>

292명이 숨진 지난 1993년 서해 훼리호 사건, 46병의 장병이 희생된 2010년 천안함 사건.

대형 사고가 터질 때마다 선진 구조 시스템 필요성을 절감했지만 후속조치는 사실상 없었고 교훈도 얻지 못했습니다.

이번 역시 사고 초기부터 혼란이 시작됐습니다.

해경과 해군, 어선이 투입됐지만 역할 분담이 제대로 안되면서 사고 발생 2시간 동안 학생들을 구조하지 못했습니다.

사고 직후 해수부에 수습본부가 설치됐다가 다시 안행부에서 대책본부가 가동되는 등 수습 주체가 3번이나 바뀌었습니다.

그러면서 탑승자 숫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김석진/안전행정부 대변인 : 혼선이 있었다는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서해 훼리호 참사 이후 승선자 명단 파악이 의무화됐지만 20년이 지나도록 지켜지지 않고 있는 점도 문제입니다.

또 국제선의 경우 3천 톤 이상 크루즈선에는 블랙박스 설치가 의무화돼있지만 국내선의 경우, 세월호처럼 6천 톤이 넘어도 의무 대상에서는 제외돼 있습니다.

사고 원인 파악이 그만큼 늦을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전상중/재난 구조 전문가 : 안행부, 그다음 해경, 군 그 다음에 민간잠수사, 그걸 종합적으로 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는 보완을 시켜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수학여행 등 단체로 움직이는 상황에 대한 사고대응 메뉴얼을 보강하고, 실효성 없는 내용도 개선이 시급합니다.

(영상편집 : 김경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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