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주 탄생의 비밀 '빅뱅'의 증거 찾았다

"빅뱅 후 급팽창 증거 발견" 전세계 과학계 흥분

<앵커>

우주가 빅뱅 후에 급팽창했다는 이론을 뒷받침할 증거가 처음 발견됐습니다. 우주 탄생의 비밀을 풀 수 있는 결정적인 단서라면서 전 세계 과학자들이 흥분하고 있습니다.

유덕기 기자입니다.

<기자>

138억 년 전 고온, 고밀도의 한 점이 대폭발을하면서 시간과 공간이 생겨났다.

현재 과학계에서 가장 유력한 우주 생성 이론인 빅뱅이론입니다. 이 빅뱅이론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인플레이션 이론입니다.

인플레이션 이론은 대폭발 이후 1천조 분의 1초라는 극히 짧은 순간에 10의 30㎡ 배 이상의 엄청난 팽창이 일어나면서 지금의 우주가 형성됐다는 가설입니다.

과학자들은 빅뱅 직후 우주가 빛보다 빠른 속도로 팽창했다면 시간과 공간이 뒤틀렸을 것이고, 그 뒤틀린 흔적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추론했왔습니다.

그런데 오늘(18일) 하버드 스미소니언 천체 물리센터는 그 흔적을 찾아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크 카미온코스키/이론 물리학자 : 이번 측정은 우주 인플레이션이 강하고 약한 전자기력과 관계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일반인들이 보기엔 좀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이 그래프가 초팽창으로 인해 시간과 공간을 뒤틀리게 한 중력파의 흔적입니다.

B 패턴이라고 이름 붙여진 중력파는 연구팀이 남극에 초정밀 망원경을 설치하고 3년 동안 관측해 찾아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연구가 대폭발 직후 초기 우주의 급팽창이 언제 일어났고 얼마나 강력했는지를 보여주는 쾌거라고 평가했습니다.

[송용선/한국천문연구원 박사 : 우주 초기와 관련된 연구분야가 상상적인 이론의 영역에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과학의 영역으로 들어왔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올해 노벨상 수상이 가장 유력하다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검증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우기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