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새누리당 "제주 '경선 룰'의 미스터리"

[취재파일] 새누리당 "제주 '경선 룰'의 미스터리"
6.4 지방선거가 8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모두 후보 선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시, 도지사 경선 방식을 놓고 잡음이 일던 새누리당도 최근 당헌당규에 명시된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 소위 '2:3:3:2 룰'로 정리되어 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주'만 경선 룰이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에서는 제주도가 예외가 될 수 없다며, 근본적으로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가 적용돼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습니다. 여전히 '근본적'이라는 단어가 붙습니다. 특히, 다른 한 쪽에서는 당 법률지원단이 제주도가 당헌에서 정한 취역지역에 해당하는 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당헌당규에 따라 취약지역으로 분류되면,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을 실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직 논란은 남아 있다는 얘기입니다.

제주도의 경선 방식을 둘러싼 지금까지의 과정은 더 미스터리합니다. 새누리당은 야권 통합에 맞서 지방선거 필승 전략으로 '중진 차출론'을 들고 나왔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서울에 정몽준, 경기에 남경필, 인천에 유정복 카드를 실현했습니다. 하지만, 제주 원희룡으로 화룡점정을 찍으려던 시도(?)는 우근민 현 제주도지사의 탄탄한 지역기반에 제동이 걸립니다. 지난해 11월 무소속이던 우 지사가 새누리당에 입당하면서 1만 5천여 명의 지지자들이 동시에 당원으로 입당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2:3:3:2 룰'로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었던 원희룡 전 의원은 출마의 전제 조건으로 사실상 경선 규칙의 변경을 요구했습니다. 여론조사에서는 가장 우위에 있지만, 지역 기반이 취약한 만큼 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당 지도부는 우 지사 지지자들의 무더기 입당으로 당심 왜곡 현상이 발생한 만큼 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원 전 의원의 주장에 호응했습니다. 당내 소장개혁파를 이끌던 원희룡 전 의원을 통해 새정치를 내세우는 야권을 견제하고, 수도권 선거에서도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우근민 지사가 즉각 반발했습니다. 기초공천 폐지 공약을 폐기한 대신, 당이 상향식 공천을 들고 나온 만큼 제주에서도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이 실시돼야 한다며 지도부를 압박했습니다. 여기에 제주 뿐만 아니라, 울산과 인천 등에서도 경선규칙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고무줄 경선 룰' 논란은 더욱 증폭됐습니다. 특히, 거론된 지역이 모두 친박 인사들이 출마하는 지역이어서 '박심(朴心)'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새누리당은 역풍을 우려해야할 지경이 됐습니다. 그러자 다시, 슬그머니 원칙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3:3:2 룰을 적용해도 원 전 의원이 불리할 게 없다는 주장이 새로 등장했습니다. 우 지사의 입당시기는 지난해 11월로, 우 지사 지지자들의 무더기 입당 시기도 이 즈음인 만큼 이들은 책임당원이 될 수 없다는 주장입니다.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에서 결정적으로 당원 표심의 향방을 결정하는 책임당원의 자격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갖습니다. 그런데 우 지사 지지자들의 입당시기는 지난해 10월, 11월로 당원 명부가 폐쇄되는 오는 15일을 기준으로 볼 때, 책임당원이 될 수 없다는 겁니다. 결국, 이들은 일반 당원이고, 일반 당원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지는 크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새누리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기존 제주 당원 대비 새로 입당한 우 지사 지지자들의 비율은 15~20% 정도고, 일반 당원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력이 최고 30%라고 가정해도, 결과적으로 전체 선거 결과에 비치는 영향력은 5% 안팎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큰 지, 작은 지', '절대적인지, 미미한지'는 어느 쪽에서 보느냐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원희룡 전 의원은 기존의 2:3:3:2 룰로 경선방식이 확정된다면, 출마를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모습입니다. 애초 원희룡 의원의 차출론을 들고 나왔을 때, 이미 이 정도의 반발과 논란은 충분히 예상됐습니다. 그런데도 원희룡 카드를 들고 나온 건, 경선 방식의 변화를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실제로 지난 주말까지만 해도 100% 여론조사 경선이 도입되는 분위기로 읽혔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주말을 지나면서 분위기가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로 선회한 듯 합니다. 무엇이 이런 변화를 이끌었는지, 결국, 어떤 방식으로 결정 될지, 또, 원희룡 카드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내일 저녁 열리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어떤 답을 내놓더라도 궁금증이 100% 풀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