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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조 원대 항암제 시장 놓고 업체들 무한 경쟁

<앵커>

전세계 항암제 시장 규모가 100조 원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암환자가 많다는 이야기도 되겠죠. 국내 업체들이 이 거대한 항암제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신승이 기자입니다.



<기자>

말기 대장암으로 1년째 항암제를 투여받고 있는 50대 여성입니다.

육체적 고통과 함께 한달에 평균 300만 원씩 들어가는 항암제 비용도 큰 부담입니다.

[말기 대장암 환자 : 처음에는 450만 원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표적치료제가 260만 원. 1년 하고 나니까 몸도 지치지만 돈도 없고….]

전세계 항암제 시장 규모는 100조 원대로 국내 시장도 1조 원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허가된 항암제의 절반 이상이 국내 제품이긴 하지만 자체 개발한 신약이 아니라 특허가 만료된 외국 항암제를 복제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김동욱/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 : 복제약을 쓴다는 것은 치료효과가 떨어지는 과거에 10년 전 항암제를 쓰이는 것이기 때문에 처방을 기피하는 것입니다.]

80만 명이 넘는 국내 암환자들은 대부분 고가의 외국 신약에 의존하는 실정입니다.

국내 업체들도 10여 년 전부터 뒤늦게 개발 경쟁에 뛰어들어 국내 개발 신약 4개 중 3개가 2000년 이후에 개발됐습니다.

하지만 항암제 임상 시험 가운데 국내 업체 비중은 아직 12%에 불과합니다.

다국적 제약 업체의 국내 항암제 시장 독과점을 막기 위해선 정부와 국내 제약업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약 개발 기간을 대폭 앞당겨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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