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군 간부도 검증시대"…불합격 시 진급 안 된다

<8뉴스>

<앵커>

올해부턴 육군의 장교나 부사관은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아예 진급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호통치고 얼차려나 주는 군 간부는 이제 버티기 어렵게 됐습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2분 안에 60개 이상 해야 합격권입니다.

3km 오래달리기, 숨이 턱까지 차오르지만 젖 먹던 힘을 다해 결승선을 통과합니다.

표적 위치에 따라 사격 자세를 바꿔 가며 한 발 한 발 집중해 방아쇠를 당깁니다.

체력과 사격은 기본, 주특기 분야에서도 간부로서의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전차 주 특기자는  S자형 T자형 도로 통과 시험에서 5개 이상의 장애물을 건드리면 불합격입니다.

포병부대 간부들은 K-9 자주포, 또 기갑부대는 이런 K1, A1 같은 전차의 조종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에 합격을 해야만 보직을 받아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육군 자격인증 시험은 전 장병을 대상으로 8개 항목에 걸쳐 1년에 두 번 실시됩니다.

장교와 부사관의 경우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보직은 물론 진급도 할 수 없습니다.

성과급도 차등 지급 받습니다.

[이선근/1군단 전차대대 중령 : 간부들 각자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교육훈련에 임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은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형 부대의 육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군은 공정한 평가를 위해 대대별 평가 결과를 상급 부대에서 다시 한 번 검증합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