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심리전 중단요구…"자유로 불빛도 없애라"

6년전 심리전 수단 철거 합의전 군사회담서…"국방백서에 '주적' 표기하지 말라"

북한이 그동안 열린 군사회담에서 군사분계선(MDL) 일대에 설치됐던 우리 측 심리전 수단에 강한 거부감과 압박감을 나타냈던 일화들이 전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북한은 2004년 6월4일 심리전 전면 중지와 심리전 수단을 철거하는 합의를 이끌어내기 전까지 군사회담에서 심리전 중단을 집요하게 요구했다고 당시 군사회담에 관여한 관계자가 28일 전했다.

당시 국방부에서 군사회담을 총괄했던 A 예비역 소장은 "북한은 '6.4합의' 전까지 진행된 군사회담에서 MDL 일대의 심리전 수단 철거를 강하게 요구했다"면서 "북측 군사회담 대표인 유영철(대좌)이 상관인 김영철(당시 소장)로부터 집요하게 지시를 받았던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유영철 대표가 "자유로를 오가는 차들이 왜 그리 많으냐. 차량 불빛도 우리에겐 부담이다"라며 해결책을 요구했다는 웃지못할 일화를 전했다.

북측 유영철 대표는 회담에서 "남쪽에서 일기예보를 방송하는 데 딱 들어맞는다. 우리 입장을 봐서 이것만 좀 봐 달라"고 심리전 중지와 철거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A 예비역 소장은 "우리는 선전수단을 일방적으로 철거할 수 없다. 상호 검증을 하자"고 맞받았다면서 "이에 북측은 개성지역에 설치된 김일성 우상화 구호를 실제 철거해 우리 측으로부터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집요한 행동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천안함 침몰 사태 이후 우리 측의 대북 심리전 재개 발표와 관련, 심리전 수단을 조준 격파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A 예비역 소장은 "MDL 일대의 북한 초소에는 76㎜, 105㎜ 고사포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조준 격파 사격을 실행에 옮길 가능성이 크다"면서 "고사포는 직사포기 때문에 다량으로 발사하면 2~3㎞ 전방의 목표물을 격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측의 심리전 수단 철거 요구에 대한 우리측 대응과 관련, 그는 "어느 날 안보회의에 참석하고 돌아온 군 수뇌부가 선전수단 철거에 반대한 나를 불러 '당신만 대북정책 전문가냐'며 정부의 (철거)방침을 따르도록 압박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또 국방백서에 표기됐다 사라진 '주적개념'에 대해서도 제주에서 열린 제1차 남북 국방장관회담에 참석한 북측 대표가 "북남이 대치하고 있는데 주적이라는 말이 국방백서에 들어 있는 것은 문제"라며 주적 표기 삭제를 제일 먼저 꺼냈다고 그는 소개했다.

그는 "북한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우리 군의 심리전"이라며 "2000년 초반 군사회담에서 북측의 최대 목표는 심리전을 무력화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군은 천안함 사태에 대한 합동조사 결과 발표 이후 지난 24일 대북 심리전 방송(FM방송)을 시작했으며 남측의 소식을 전하는 전단지 살포도 계획하고 있다. 내달 중순부터는 MDL 155마일 일대에서 확성기를 이용한 대북 심리전 방송도 재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