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동안 노인' 더 오래 산다

<8뉴스>

<앵커>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동안의 노인들. 겉모습만 젊은 게 아니라 실제로도 장수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한 TV 프로그램입니다.

주름이 거의 없는 이 남성의 실제 나이가 공개되자, 모두 놀랍니다.

이렇게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사람이 실제로 오래 산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네덜란드 연구팀이 70세 이상 쌍둥이 1,800여 명의 얼굴 사진을 실험자에게 보여주고 나이를 추정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7년 후 쌍둥이 노인들의 건강상태를 조사했습니다. 

실제 나이보다 더 어려보이는 그룹에서는 사망률이 절반 이하로 낮았고 육체적인 힘과 인지능력은 더 높았습니다.

[이상준/성형외과 전문의 : 실제 나이 이외에도 햇볕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주름이 생기고요. 또한 스트레스나 이런 흡연이나 또는 기타 다른 그런 외부적인 환경의 요인에 의해서도….]

생물학적으로 세포의 재생을 관장하는 유전자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수록 젊은 얼굴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따라 텔로미어 길이도 달라질 수 있고, 노화과정도 변할 수 있음이 확인된 것입니다.

[조비룡/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보기에 건강해 보이지 않는다라는 것이 있을 때에는 우리가 실제로 병이 있거나 문제가 있지 않은지를 한 번 생각해 보는 것이….]

첫인상의 90%를 차지하는 얼굴, 이제는 얼마나 오래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건강의 척도로 이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