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 대통령 "쇠고기 파동, 뼈저리게 반성하고 있다"

"국민눈높이 인선·대운하 반대시 추진안해"…특별기자회견서 밝혀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이 대통령은 쇠고기 파문 등과 관련, "아무리 시급한 국가적 현안이라 하더라도 국민이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국민이 무엇을 바라는지 잘 챙겨봤어야 했는데 저와 정부는 이 점에 대해 뼈저린 반성을 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특별기자회견에서 "식탁 안전에 대한 국민 요구를 꼼꼼히 헤아리지 못했고 자신보다 자녀의 건강을 더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세심히 살피지 못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난 6월10일 광화문 일대가 촛불로 밝혀졌던 그 밤에 저는 청와대 뒷산에 올라가 끝없이 이어진 촛불을 바라봤다"면서 "캄캄한 산중턱에 홀로 앉아 시가지를 가득 메운 촛불 행렬을 보면서 국민들을 편안하게 모시지 못한 제 자신을 자책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첫 인사에 대한 국민의 따가운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서 국민의 눈높이에 모자람이 없도록 인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대선공약이었던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과 소통하면서 국민과 함께 가고, 반대 의견에 귀를 기울이겠다"면서 "청와대 비서진은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대폭 개편하고, 내각도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재협상 대신 추가 협상을 택한 과정을 소상히 설명하면서 "국민이 원하지 않는한 30개월령 이상의 미국산 쇠고기가 우리 식탁에 오르는 일이 결코 없도록 하겠다"면서 "미국 정부의 보장을 받아낼 것이며, 미국도 동맹국인 한국민의 뜻을 존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공기업 선진화, 규제개혁, 교육제도 개선 등 선진국 도약을 위해 꼭 해야 할 일은 철저히 준비해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하고 "경제상황이 나빠지면 가장 고통받는 이들은 서민으로, 물가를 안정시키고 서민의 민생을 살피는 일을 국정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분배와 복지 정책 중시 방침을 내비쳤다.

민노총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파업이 오래 가 경제에 결정적 타격을 준다면 그 피해는 근로자를 포함해 국민 모두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면서 "지금은 기업도 정부도 근로자도 모두 한걸음씩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끝으로 "반드시 경제를 살리겠다. 국내외 기업이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내겠다"면서 "이제 새로 시작해야 할 시간인 만큼 두려운 마음으로 겸손하게 다시 국민 여러분에게 다가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