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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리더] 중동에 '난로'를 파는 사람

틈새시장 노린 개척정신이 성공 이끌어

"뛰어난 세일즈맨이 되기 위해서는 동토의 땅에 냉장고를 팔고, 열사의 땅에 난로를 팔아라."

수출만이 살길이라고 외치던 지난 7, 80년대 우리 무역인들이 금과옥조처럼 여기던 말이었습니다.

이 거짓말 같은 격언을 현실로 만든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석유난로 수출업체 파세코의 유병진 회장.

[유병진/석유난로 수출업체'파세코' 회장 : 이라크 전쟁 피난 갈 때 보니까 트럭 뒤에 애들하고, 솥단지 같은 긴급 품목 싣는데 우리 난로가 있더라고. 필수품이니까. 그걸 CNN방송에서 봤는데 얼마나 기분이 좋은지.]

암만, 이라크 등 1년 내내 한여름 날씨인 중동지역에 난로를 판 지 20여 년.

이제는 연간 수출액 6천 5백만 달러로 전 세계 난로시장 50%이상을 독차지한 세계 1위의 글로벌 기업입니다.

[처음이나 지금이나 중동에 난로를 판다고 하면 내가 거짓말하는지 안다. 하지만 중동은 일교차가
심해서 낮에는 선풍기, 저녁에는 난로가 있어야 생활할 수 있기 때문에 (난로)시장이 크다.]

난로 심지 회사로 출발한 파세코.

하지만 심지와 무관하게 생기는 문제들은 아예 석유 난로를 만들게 한 디딤돌이었습니다.

[(처음)심지 납품할 때 석유난로의 품질에 문제가 있으면 심지탓을 했다. 그걸 해명하기 위해서 석유난로에 대해서 연구를 많이 했다.]

이렇게 개발한 난로의 첫 수출 계약.

상대는 안전규격 획득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이었습니다.

[김윤국/파세코 기술연구소 이사 : 내구성이 6천 번을 꺼져도 꺼지는 장치에 이상이 없어야하는 규정이 있었는데, 약 3천번 정도에서 작동이 멈추고 고장이 났다.]

우여곡절 끝에 성사된 첫 수출은 글로벌 시장 제패의 신호탄이었습니다.

[수출 배는 떠났고 물건은 이제 규격에 합격을 못하면 다시 돌아와야 될 판인데, (미국 안전규격) 합격 통보를 받고 전 직원이 울며 노래하며 춤추며 그랬었다. 지금도 그 생각하면 좋았던 기분, 고생한 눈물이 생각난다.]

국내에선 사양길로 접어든 한물간 물건이었지만, 프랑스와 캐나다 등 세계 각국으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으면서 2000년대 들어서는 100년 이상 앞선 기술의 난로 선진국, 일본을 제치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일찌감치 블루오션에 눈을 돌린 유회장의 남다른 개척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나는 틈새시장을 찾아다닌다. 물론 개척하기는 어렵지만 틈새시장을 찾았을 때 그 시장의 수명은 길다.]

그의 또 다른 성공 전략은 품질! 유회장은 소비자들이 믿고 살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매년 매출액의 5~6%를 연구개발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돈을 잃으면 찾을 기회가 있지만 신용을 잃으면 다시 찾기는 대단히 어렵지 않냐. 신용은 반드시 지켜야 된다.]

5년 전부터는 냉장고, 가스 오븐레인지 등 붙박이 가전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석유난로를 잇는 세계 최고를 향한 그의 도전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경쟁 사회이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겨야 된다. 그래야만 소비자가 좋은 물건을 좋은 가격에 살 수 있다. 경쟁이 없다면 사업 하는데 재미가 없을 것이다.]

석유난로는 자신의 분신이라고 거침없이 말하는 유병진 회장.

[(난로는) 가족 같은, 자식 같은 (존재다.) 내가 죽을 때까지, 회사가 존재 할 때까지 (난로 사업을 할 것이다.) 지금 얘기는 가식이 아니다. 사실이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고, 다른 이들이 쳐다보지 않은 곳에서 새롭게 길을 만들겠다는 유 회장의 도전정신, 진정한 기업 경쟁력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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