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은 차기 호위함에 탑재할 대잠 헬기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1차 사업은 와일드 캣으로 잘 알려진 영국 핀메카니카(舊 아구스타웨스트랜드)의 AW-159가 선정돼 올해 안에 8대가 들어옵니다. 2차 사업은 후년인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되며 해상작전헬기 12대를 전력화할 계획입니다.
영국의 와일드 캣과 미국 시코르스키의 MH-60R 시호크, KAI 수리온의 3파전이 예상됩니다. 현재의 관건은 그다지 크지 않은 호위함 격납고에 헬기를 넣을 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와일드캣과 시호크는 격납고에 들어가는데 국산 수리온은 현재 형상으로는 격납고에 못 들어간다는 것이 쟁점입니다.
● 수리온, 꼬리날개를 접어라!
와일드 캣은 꼬리날개는 못 접고 블레이드만 뒤로 젖힐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를 젖혔을 때 와일드 캣은 길이 13.5m, 폭 3.1m, 높이 3.73m입니다. 역시 차기 호위함 격납고에 들어갑니다.
현재 양산중인 수리온은 블레이드를 젖히지도 못하고 꼬리날개를 접을 수도 없습니다. 해상작전헬기용으로 젖혀지는 메인 로터 블레이드를 개발해 놨다고는 합니다. 블레이드를 젖힌다고 치면 길이 15m, 폭 2m, 높이 4.5m 정도입니다. 높고 길어서 차기 호위함 격납고에 넣지 못합니다.
● 문제는 돈과 시간!
KAI의 여러 관계자들에게 “8,200억원으로 꼬리날개 접히는 해상작전헬기 12대를 개발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습니다. 어떤 관계자는 “돈은 더 들겠지만 KAI 자체 예산으로 해결할 것이다”라고 했고 다른 관계자는 “정부가 돈을 더 얹어줘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KAI의 최종적인 대답은 “사업 방식이 결정되면 그때 가서 검토해야 한다”입니다. 해외 도입으로 결정되면 KAI와 상관 없는 일이고, 국내 개발 즉 수리온이 해상작전헬기로 선정되면 정부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는 뜻을 완곡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수리온을 해상작전헬기로 개발해 12대를 양산하는 데는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비 8,200억원에 3,000억~4,000억원을 더 투입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군 관계자는 “수리온의 해상작전헬기 개발 기간도 길어서 차기 호위함 전력화 시기를 좀 늦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무기체계, 특히 핵심 무기는 국산화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수리온이 추가 예산과 전력화 지연의 난제(難題)를 해결하고 국산 해상작전헬기로 거듭 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