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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과 달라진 '82년생 김지영'…'젠더 논쟁' 잠재울까?

<앵커>

소설 '82년생 김지영'이 영화로 만들어져 최근 개봉했습니다. 개봉과 동시에 열띤 '젠더 논쟁'을 다시 불러일으켰는데, 소설 때와는 다른 분위기도 엿보입니다.

이유가 뭔지, 또 어떤 의미가 있는지 김영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뜨겁게 공감을 쏟아내는 여성들의 10점 만점 행렬, 이에 맞서 격한 거부감을 토로하는 남성들의 1점 행렬.

'82년생 김지영' 개봉 전부터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이른바 '평점 전쟁'까지는 새로울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영화가 개봉한 뒤 실제 극장에선 뜻밖의 풍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박요나/'82년생 김지영' 관객 : 남자분들 또한, 그 영화 속에서 고충들을 저는 느꼈어요.]

[방범식/'82년생 김지영' 관객 : 눈물이 났습니다. 그래서 제 아내에게도 앞으로 더 열심히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설은 의사의 눈으로 걸러진 환자 김지영 씨에 대한 3인칭 보고서였지만, 영화는 지영 씨의 삶을 관객들에게 직접 보여주는 1인칭 드라마입니다.

[가끔은 행복하기도 해요.]

그 속엔 건조한 제3자의 시선이 놓친 또 하나의 삶이 있습니다.

[네가 가끔 다른 사람이 돼.]

원작보다 한층 확장된 남성 캐릭터의 역할이 남녀 대립이 아닌 남녀가 함께 넘어야 할 사회 구조의 문제로 관객들의 시선을 이동시킨 것입니다.

원작과 달리 희망을 암시하는 결말도 공감을 부른 요소로 꼽힙니다.

[강유정/강남대 교수·영화 평론가 : 일종의 방향 제시이자 바람이고, 저는 그게 또 한편으로는 대중예술이 갖고 있는 판타지가 주는 긍정적인 기능 중 하나라고 봅니다.]

따뜻한 시선과 영리한 결말로 달라진 '82년생 김지영'이 대립과 대결로만 치닫던 젠더 논쟁에 변화의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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