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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졌다 다시 '공감 1위'로…"댓글 안 믿는다" 커지는 불신

<앵커>

앞서 전해드렸던 이른바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포털사이트의 댓글 다는 방식을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보다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그 대책을 원종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포털사이트에서 기사 댓글의 공감과 비공감 숫자가 실제로는 불가능한 마이너스로 표시돼 있습니다. 댓글 추천 수가 100개 단위로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공감 1위로 최상단에 오른 댓글이 몇 초 만에 순위권 아래로 사라졌다가 몇 분 뒤 다시 1위로 복귀합니다. 조작 없인 불가능해 보이는 현상들입니다.

[조 군 (익명)/'댓글 조작' 의혹 제기 웹 개발자 : 상식적이지 않죠, 이런 상황이. 매크로가 이런 역할을 하는 것이거든요.]

포털사이트와 기사 댓글에 대한 불신은 커지고 있습니다.

[고병진/서울 광진구 : (댓글 조작 관련) 얘기를 들어왔기 때문에 댓글에 대해서 큰 신뢰는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장부환/세종시 : (포털은) 공공성이 있는 언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언론으로서의 어떤 책임도 있는 것이고.]

전문가들은 현 상태로는 포털사이트가 댓글을 통한 여론조작을 완전히 막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이경호/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결국은 (포털의 보안 정책을) 피해 갈 수 있는 것이죠. 문제는 (포털이) 기술을 활용해서 너무 정교하게 분석을 하게 되면 오해의 여지가 생기는 겁니다. 개인을 식별한다든지….]

로그인 한 번으로 모든 기사를 보고 댓글도 다는 포털의 편의성이 여론 조작에 악용되는 구조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 장사를 위해 뉴스 이용자를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한 각종 댓글 기능부터 규제하자는 의견이 제시됩니다.

[최영재/한림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공공재인 뉴스를 가져다가 선정적인 상품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포털에 대한 공정한 뉴스 이용 질서를 형성하기 위한 규제 조치들이 (필요합니다.)]

구글처럼 기사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이른바 '아웃 링크' 방식도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설민환, 영상편집 : 장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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