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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사기' 확인된 피해만 약 800건…소비자 주의보 발령

<앵커>

휴대전화 개통 사기 사건 어제(2일) 단독 보도해 드렸는데 방송통신위원회가 실태조사를 해보니 피해가 8백 건 가까이로 불어났습니다. 소비자 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SBS 취재결과 신분증 스캐너에 또 다른 허점이 있는 게 드러났습니다.

김수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동통신사들이 방문 판매로 가입자를 받을 때 신원 확인을 위해 사용하는 모바일 신분증 스캐너입니다.

운전면허증 원본을 넣고 스캐닝할 때뿐 아니라 컬러 복사한 사본도 아무 경고 없이 본인으로 인식합니다. 신분증 사본만 있으면 쉽게 휴대전화를 개통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여권 사본으로도 단말기 개통이 가능하다는 SBS 보도 이후 방통위가 실태점검에 들어갔더니 또 다른 개통 사기가 확인됐습니다.

한 판매업자는 소비자들에게 단말기 가격의 일부를 미리 현금으로 내면 두세 달 뒤 잔금을 완납해주겠다고 약속한 뒤 돈만 챙겨 달아났습니다.

피해자들은 송금한 돈을 날린 것은 물론 1백만 원이 넘는 단말기 대금도 고스란히 떠안게 됐습니다.

이때도 업자는 SNS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분증 사본을 요구했습니다.

[개통 사기 피해자 : 전부 다 수법이 폰파라치 때문에 인증을 위해서 신분증을 먼저 다 받아요, 파일을…신분증으로 장난을 치진 않을까.]

지금까지 정부가 확인한 개통 사기만 784건, 2012년 발생한 거성모바일 개통 사기 사건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방통위는 휴대전화 가격이 지나치게 저렴하거나 신분증 사본을 요구하거나 현금을 되돌려 준다고 할 경우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며 소비자에게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 황지영, VJ : 정영삼·오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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