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제품을 소유하지 않고 여러 명이 사용하는 공유경제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결합하면서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차량 공유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 수만 400만 명에 이릅니다.
한주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퇴근길에 나선 정혜나 씨가 애플리케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합니다.
그러자 근처 다른 직장에서 같은 방향으로 퇴근하는 차량 소유자에게 연락이 가고 두 사람은 함께 차를 이용하게 됩니다.
앱으로 '카풀'을 연결해주는 차량 공유 서비스인데, 탑승자는 택시보다 2, 30% 싼 비용을 내고, 운전자는 그만큼 수익을 얻습니다.
단, 법이 허용한 출퇴근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혜나/'카풀' 차량 공유 서비스 이용자 : 비용이 좀 더 저렴했던 점, 그리고 차가 많이 깨끗해서 마음에 들었고요.]
공항을 오갈 때 이용할 수 있는 차량 공유 서비스도 최근 선보였습니다.
기사 딸린 렌터카를 비슷한 시간과 지역의 탑승객들이 함께 타고 가며 비용을 낮추는 방식입니다.
[진선희/공항 렌터카 차량 공유 서비스 이용자 : 집 앞에 와서 바로 타고 공항 게이트까지 도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편리했고 요금에 대한 부담이 덜한 것도 좋았고요.]
한 차량 공유 업체는 월 20만 원에 신차를 대여해 주면서 사용하지 않을 땐 남과 공유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하지만 앱으로 연결해 주다 보니 이용자 검증 등 안전 문제는 최우선 해결 과제입니다.
또한, 차량 공유 서비스인 우버가 국내 택시 업계의 거센 반발과 불법 논란으로 국내에서 퇴출당한 것처럼, 동종 업체와의 이해관계와 규제를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새로운 공유 서비스의 성공 관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