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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 명 해고' 현실화되나…고용유지·지원 고심

<앵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내일(26일) 해운과 조선업 구조조정의 큰 틀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업종별로 합병이나 매각 그리고 법정관리까지도 검토 중인데, 대규모 실직 사태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가 가장 큰 고민입니다.

손승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구조조정이 시작되면 19만 명이 넘는 조선업 종사자 가운데, 최대 1만 명 넘게 일자리를 잃을 수 있습니다.

해운업까지 포함하면 두 업종에서 최대 3~4만 명의 실직이 우려됩니다.

[김학균 수석연구위원/미래에셋대우증권 : 사실 굉장히 좋은 일자리거든요. 조선업, 좋은 일자리이지 않습니까. 임금도 높고. 긴 틀에서 보면 한국 내수성장에는 굉장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정부가 내일 구조조정협의체에서 가장 고심하는 것도 바로 고용 문제입니다.

정부는 우선 조선업과 해운업에 대해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도 검토 중인데, 이 경우 근로자를 해고하지 않고 유급휴가 처리한 기업들은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재취업 교육과 실업자 생계비 융자도 고려 중입니다.

[이한득 연구위원/LG경제연구원 : 구조조정 대상으로 논의되고 있는 그런 기업들이 상당히 많은 근로자들을 고용하고 있는데, 사회적으로도 커다란 갈등을 야기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해운업과 조선업 구조조정의 큰 틀도 내일 확정됩니다.

해운업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을 합병하거나 아니면 한쪽을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고, 조선업은 대우조선해양을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에 분할매각하거나, 방위산업체 부분만 떼어내 따로 법인을 만드는 방법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또 지난 금융위기 때처럼 구조조정 기금채권을 발행하는 등 필요한 자금 조달 계획도 함께 결정됩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 영상편집 : 박춘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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