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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목숨 잃은 중학생…'엉터리 행정' 때문?

<앵커>

한 달 전, 등교하던 중학생이 횡단보도를 건너다 차에 치여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런데 주민들은 이 학생의 안타까운 사고의 원인으로 엉터리 행정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무슨 사연인지, 김종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달 5일에 학교를 가던 우현이가 사고를 당한 곳은 왕복 8차선 도로입니다.

[전미라/우현 군 어머니 : 우현이는 2차선에 있었어요. 덤프트럭이 3차선으로 오고 있었는데 3차선에서 2차선으로 (방향을) 틀었어요.]

사고 후 천안시 측은 횡단보도를 없애고, 지난해 여름 완공 이후 주민들 반대로 개통이 미뤄졌던 육교를 서둘러 개통했습니다.

[천안시 도로관리사업소 : (지난해) 9월 2일 날 저희들이 (육교를) 개통하려고 했어요. 근데 주민들이 결사적으로 반대해서 유보를 했는데 결국 사고가 나가지고….]

주민들은 엉뚱한 곳에 엉터리 육교를 지어놓고는 천안시 측이 주민 탓을 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립니다.

육교 바로 옆에 15만 4천 볼트의 고압이 흐르는 송전탑이 서 있는데다, 난간 사이 간격이 넓어 추락 사고의 위험이 커서 반대했다는 겁니다.

특히 이 육교엔 자전거용 경사로가 없어서 매일 자전거를 이용하던 중고생들은 학교까지 2,30분 거리를 걸어 다닐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원래 4명이 다 자전거를 타고 등교했어요.) 네. (이제 어떻게 해요?) 걸어 다녀야죠.]

육교를 보완해서 원래 횡단보도가 있던 쪽으로 옮겨달라는 게 주민들의 요구지만 천안시 측은 요지부동입니다.

[천안시 도로관리사업소 : 2007년도에 교통 영향 평가를 받으면서 육교의 위치를 확정을 했어요. (9년 전 이야기 아닙니까?) 네. (9년 전하고 지금하고 바뀐 게 하나도 없어요?) 바뀐 게 없죠.]

주민들은 주변 여건이 바뀌고 인명사고까지 발생했는데도 9년 전의 결정을 고집하는 게 옳은 일이냐고 반문합니다.

[성구현/입주자대표회장 : 10년 전의 근거를 가지고 지금 그 잣대를 그대로 적용한다, 그건 저희들이 이해하기 좀 힘들죠.]

우현이가 사고를 당한 도로 옆 부지엔 2천 가구 규모의 또 다른 아파트 단지가 건설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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