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초등생 사교육비 月 37만 원?…"실제론 더 쓴다"

<앵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 한 달에 사교육비로 얼마나 쓰십니까? 초등학생 한 명당 한 달에 평균 37만 원을 쓴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이것보다 더 많이 부담한다는 분들도 적지 않을 텐데요, 사교육비에 대한 대책이 절실합니다.

보도에 조기호 기자입니다.

<기자>

초등학생 남매를 두고 있는 학부모 정유진 씨입니다.

사교육비 부담은 얼마나 될까요?

4학년에 올라가는 준서 군의 경우 영어와 미술학원 등 한 달에 34만 원 정도 들어갑니다.

동생 수빈 양에겐 영어와 미술학원비로 29만 원, 두 명을 합하면 63만 원입니다.

[정유진/경기도 남양주 : 아이들 학원비가 월급에 대해서 한 5분의 1이상은 차지를 하니까.]

한국소비자원이 전국 7개 시·도 초등학생 학부모 3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내용을 보면 초등학생 한 명당 사교육비가 한 달 평균 37만 원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평균치일 뿐 실제로는 사교육비가 훨씬 많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등생 자녀 둔 학부모/서울 양천구 : 보통 한 달에 아이 한 명에게 들어가는 비용이 4~5학년 수준에서 보면 거의 100만 원 가까이 들어갈 것 같아요.]

또 이번 설문 조사에서는 가계소득에서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10%를 넘는다는 답이 전체의 74%에 달했고 30%에서 절반 정도 쓴다는 부모들도 11%나 됐습니다.

소비자원은 사교육비 부담은 줄이면서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의 수준을 높일 것을 교육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김형석, VJ : 유경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